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8일 6·13 지방선거 사전투표를 하기로 했다. 대통령이 전국 단위 선거에서 사전투표를 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청와대는 투표율을 높이기 위한 차원이며 12일 싱가포르 미·북 정상회담에 이은 남·북·미 정상회의 개최를 염두에 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청와대가 싱가포르 현지에 사전 답사팀을 파견하는 등 문 대통령의 방문을 위한 물밑작업을 하고 있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 여전하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4일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8일 사전투표를 하기로 결정했다”며 “임종석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등을 비롯해 청와대 비서관과 행정관 등 많은 사람이 참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사전투표는 싱가포르(에서 열릴 수 있는 남·북·미 정상회의)와 무관하게 투표율을 높이기 위한 차원”이라고 했다. 청와대는 그동안 관례가 없던 점을 들어 대통령의 사전투표 가능성을 부인해왔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남·북·미 정상회의 여부에 대해 “아직 아무 진전도 없다”면서도 “북·미 정상회담에 일정하게 성과가 있다고 판단될 때 (북·미가) 초청할 것 아니겠느냐”고 언급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1일 백악관에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을 만난 뒤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미·북 정상회담에서 종전선언이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도 미·북 정상회담 성공을 전제로 남·북·미 정상회의를 통해 종전선언이 추진됐으면 좋겠다고 기대를 밝히기도 했다.

청와대가 미·북 회담을 불과 1주일 남겨둔 상황에서 문 대통령의 ‘싱가포르행’을 긍정도 부정도 못하는 것은 비핵화 방법론을 놓고 양측 간 협상의 변수가 여전히 남아 있다는 판단 때문으로 풀이된다.

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