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양측 주장 상반돼 사실 규명 못 해" 검찰에 수사 의뢰

충북지사 선거의 뇌관으로 떠오른 자유한국당 박경국 후보 측의 바른미래당 신용한 후보 매수설과 관련, 선거관리위원회가 검찰에 수사 의뢰했다.
검찰로 넘어간 박경국·신용한 충북지사 '후보 매수' 공방
충북도선관위는 2일 양측이 치열한 공방을 벌이는 후보 매수설을 청주지검에 수사 의뢰했다고 밝혔다.

선관위 관계자는 "두 후보를 불러 조사했지만 주장이 극명하게 엇갈려 사실관계를 확인할 수 없었다"며 "사안이 중대해 명확한 결론을 낼 필요가 있다고 판단, 수사권이 있는 검찰에 사건을 넘긴 것"이라고 설명했다.

야권 후보 단일화 논의 과정에서 불거진 후보자 매수설은 지난달 26일 한 언론이 박 후보 캠프 관계자의 말을 인용, "신 후보에게 단일화를 조건으로 정무부지사 자리를 약속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불거졌다.

이후 바른미래당 충북도당은 기자회견을 열어 "박 후보 캠프의 핵심 관계자가 신 후보 캠프를 찾아와 '야당 도지사 후보 간 협의 검토안'이라는 제목의 문건을 전달했다"며 문제의 문건을 공개했다.

4페이지로 된 이 문건의 3페이지에는 '단일화 결과로 양보한 후보를 일종의 런닝메이트(예:정무부지사)로 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박 후보는 그러나 "정무부지사직을 내세워 신 후보 사퇴를 요구한 적이 없다"며 "문건은 후원회를 돕는 지인이 사적으로 작성한 것이고, 그 존재도 (지난달 30일 문건이 공개된 이후) 뒤늦게 알게 됐다"고 반박했다.

그러자 그동안 전면에 나서지 않았던 신 후보도 오는 3일 기자회견을 열어 공식 입장을 밝히겠다고 예고, 두 후보의 전면전 양상으로 치닫는 모양새다.

선관위의 수사 의뢰로 두 후보에 대한 검찰의 소환 조사가 불가피해졌다.

다만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검찰은 소환 시기를 신중하게 정할 것으로 관측된다.

수사 결과에 따라 두 후보 중 어느 한쪽은 법적 책임은 물론 정치적으로도 상당한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