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송철호·이상헌 지원 유세…"지역주의 끝장내자"
홍영표, 경북 안동·칠곡·구미 돌며 나란히 영남권 공략
민주 "울산 경제 부활시키겠다"…'영남권 교두보 확보' 의지
더불어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는 6·13 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을 시작한 후 첫 주말인 2일 최대 격전지 중 한 곳인 울산에서 지원유세를 펼쳤다.

민주당은 제조업황 악화로 침체된 지역 경제를 살리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청와대와 '핫라인'을 가진 민주당 후보에 지지를 보내달라고 호소했다.

'힘 있는 여당 후보론'을 강조한 것이다.

상임선대위원장인 추미애 대표와 지도부는 이날 오전 울산 북구 화봉시장에서 송철호 울산시장 후보, 이상헌 울산 북구 국회의원 재선거 후보, 이동권 북구청장 후보 등과 함께 시민들을 만났다.

추 대표는 유세 차량에 올라 "경제 심장박동이 활기차게 뛰던 울산이 조용하다"며 "울산을 과거처럼 대한민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들 적임자는 송철호 후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3대 인권변호사라고 하면 첫 번째가 노무현, 두 번째가 문재인, 세 번째가 송철호"라며 "송 후보가 당선된다면 고(故) 노무현 대통령께서도 '야, 기분좋다'고 말씀하실 것 같다.

또 송 후보가 당선되면 좋겠다는 게 '문심'(문재인 대통령 마음)일 것"이라고 밝혔다.

추 대표는 보수 텃밭으로 분류돼온 울산에서 지역주의를 극복해 지방권력을 교체하자고 역설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이번 지방선거를 '지역주의를 끝장내는 선거'로 규정했다.

그는 울산 북구 국회의원 재선거에 나선 이상헌 후보에게도 힘을 실었다.

추 대표는 "야당이 한반도 평화가 오는 길목을 가로막고,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한 추가경정예산안을 제때 통과시켜주지 않고, 정부 개헌안도 휴지통에 넣어버렸다"며 "집권여당의 국회의원 1석은 엄청난 힘이 된다.

소중한 1석 꼭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추 대표는 울산 북구에서 가장 큰 전통시장인 화봉시장에서 상인들을 만나 민원사항을 청취한 뒤 정자해수욕장 회직판장으로 자리를 옮겨 지원유세를 이어갔다.

그는 "이상헌 후보를 국회의원에 당선시켜주시면 국회 예산결산특위에 소속시켜서 부족한 울산 예산 따오도록 힘을 실어주겠다"며 울산에서 여당 후보의 경쟁력을 알리는 데 주력했다.

추 대표는 이날 오후 경남 김해, 창원 등 이른바 '낙동강 벨트' 격전지를 순회하며 후보 지원유세를 벌일 예정이다.

진주에서는 김경수 경남지사 후보와 함께 유권자들을 만난다.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은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중기 경북지사 후보와 함께 경북 안동, 칠곡, 구미 등에서 유세를 하며, 추 대표와 나란히 영남권 공략에 나섰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