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미국이 돈을 써야 할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미국은 많은 돈을 쓸 것으로 보지 않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일(현지시간) 대북 경제원조와 관련한 입장을 묻는 취재진에게 "한국이 그것을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솔직하게 말하면 중국과 일본도 도움을 줄 것으로 본다"며 이같이 말했다.

대북원조의 책임을 한·중·일로 돌린 것이다. 직접 북한을 지원하는 '원조'(aid)가 필요하다고 하더라도, 미국은 그 부담에서 빠지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명분으로는 물리적 거리를 들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매우 멀리 떨어져 있다. 수천, 6천 마일 떨어져 있다"면서 "그런데 그들(한중일)은 이웃 국가"라고 말했다. 이어 "그들은 대단한 일이 (북한에서) 일어나는 것을 진실로 원한다고 생각한다"면서 "그들은 이웃 국가이고 우리는 이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특히 "이미 한국에도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면서 "일본도 마찬가지"라고도 언급했다.

트럼프 행정부의 고위 당국자들이 원조보다는 민간투자를 부각하는 것도 같은 맥락으로 읽힌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최근 미국민의 세금을 들여 북한을 지원하는 대신 미국 민간 부문의 투자와 대북 진출, 기술 지원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고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도 "나라면 우리로부터 경제원조는 구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원조 대신 미국 기업이 직접 북한에 들어가 사업을 하거나 투자를 하는 방식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