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 "협상 시작 단계서 너무 빨리 양보하는 건 아닌지 의견 갈려"
남북미 종전선언 부상에…"트럼프, 비핵화 협상에 초점"
다음달 12일 북미정상회담에 맞춰 남북미 정상회담 개최 또는 종전선언 가능성이 언급되는 데 대해 미국 행정부 내에서 의견이 갈리고 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P는 익명의 두 정부 관리를 인용해 "평화협정 체결에 동의하는 것이 협상 시작 단계에서 너무 빨리 큰 양보를 해주는 것은 아닌지"를 놓고 트럼프 행정부가 현재 양분된 상태라고 전했다.

익명의 한 고위 관리는 WP에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둘 다 협상에서 한 몫하기를 간절히 바라왔지만 지난주까지로 봤을 때 목표는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 둘만의 회담이 그대로 이뤄지도록 하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이 관리는 "트럼프 대통령은 그들(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과 거리를 두려 하고 있다"며 '일 대 일' 협상에서 자신이 김 위원장과 더 잘 관계를 맺고 북한이 원하는 바에 대해 더 잘 확신시켜줄 수 있다는 것이 트럼프 대통령의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북미정상회담의 성공 여부는 '딜 메이커'로서 트럼프 대통령의 능력에 달렸다는 백악관의 믿음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WP는 지적했다.

이 때문에 미국 관리들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이번 협상과 관련한 보고를 할 때 북한에 제공할 수 있는 체제보장과 경제보상에 초점을 맞추는 데 열중해왔다는 것이다.

국무부를 비롯한 다른 부처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토킹 포인트'에 무언가를 더 추가하려는 시도 역시 받아들여지지 않는다고 WP는 전했다.

이에 대해 고위 관리는 "관련없는 것들은 논의에 넣지 말라는 메시지"라면서 "대통령이 바라는 것은 (포커스를 좁혀) 매우 집중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청와대가 6·12 북미정상회담을 계기로 문재인 대통령의 합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싱가포르 현지에 직원을 파견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남북미 정상회담과 남북미 종전선언을 추진하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왔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31일 남북미 정상회담 개최는 북미정상회담에서 결정될 문제라는 공식 입장을 밝힌 상태다.

WP는 "만약 미국과 북한이 정상회담 연장을 결정한다면 문 대통령은 13일 지방선거 일정을 끝내고 이날 오후 싱가포르로 올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