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 후보 "건립 백지화 못 믿겠다" vs 여 후보 "시민 원하지 않으면 안 하겠다"
원주시장 선거 '뜨거운 감자' 열병합발전소 논란 가열
"시민이 원하면 하지 않겠다", "못 믿겠다.

사업자가 포기 선언을 해야 한다"
3파전으로 치러지는 강원 원주시장 선거에서 대기환경 문제가 뜨거운 쟁점으로 떠올랐다.

전국 최고 수준의 미세먼지 농도로 시민이 불안해하는 가운데 '문막 SRF 열병합발전소' 건립 문제를 둘러싸고 선거판에서 진실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원주시는 문막읍 궁촌리 일대에 민자사업으로 2020년까지 2천600억원 규모로 조성하는 화훼(플라워프루트월드)관광단지의 열 공급 시설로 SRF(Solid Refuse Fuel·고형연료제품) 열병합발전소 건설을 2011년 말부터 추진했다.

이에 대해 문막읍 주민은 물론 시민·환경단체들이 "전국 쓰레기를 수집해 와서 태우는 것이 SRF 열병합발전소로, 원주시가 화훼관광단지라는 개발 논리로 환경문제를 덮고 있다"며 강력히 반발해왔다.

7∼8년에 걸친 반대운동이 '원주 쓰레기(SRF) 열병합발전소 저지를 위한 원주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가 구성되면서 확산하자 원주시장 선거에 출마한 후보들도 여·야 가릴 것 없이 건설 백지화를 들고 나왔다.

화훼관광단지 개발사업 성공을 위해 열병합발전소가 꼭 필요하다는 입장을 고수해 온 더불어민주당 원창묵 후보는 시장이던 지난 2월 1일 기자회견을 열어 "반대하는 시민 목소리와 시의회 의견을 존중하겠다"며 "열병합발전소를 포기하겠다"고 물러섰다.

그러나 원주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는 즉각 "원주시장은 사업 진퇴를 결정할 아무 권한이 없다"며 "사업주체인 원주에너지 대표가 사업 포기를 천명해야 한다"며 반박했다.

열병합발전소를 둘러싼 공방은 이번 선거에서 다시 불붙었다.

두 명의 야당 후보는 정책발표나 토론회 등에서 열병합발전소 건립 전면 백지화를 공약으로 거듭 주장하며 민주당 원창묵 후보를 향해 '선거용 백지화' 주장이라며 공격했다.

자유한국당 원경묵 후보는 "원창묵 후보가 선거에서 불리할 것으로 보고 급한 마음에 열병합발전소 건립을 포기하겠다고 한 것"이라며 "그러나 사업자 측은 행정소송을 제기해서라도 강행할 것으로 보여 시장이 되면 조례 제정이나 소송 등 모든 사용 가능한 방법을 찾아 어떠한 희생을 치르더라도 막아내 시민 건강을 지키겠다"고 공약했다.

바른미래당 이상현 후보도 "열병합발전소 전면 백지화를 위해 시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지원사항과 편의를 제공하지 않겠다"며 "원주에너지 측에 협의 및 협상을 요구하고 가능한 행정력을 총동원해 건립을 막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런 협공에 대해 민주당 원창묵 후보는 "거듭 강조하지만, 시민이 원하지 않으면 하지 않겠다"며 적극 해명에 나섰다.

원 후보는 "열병합발전소는 수백억원을 들여 정화시설을 갖춘 시설로 미세먼지 등 오염물질을 다량으로 배출한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며 "더는 이 문제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 하지 말고, 포기 이후의 후속조치에 대해서는 시의회와 논의하면 된다"고 응수했다.

지역 정치권뿐 아니라 시민과 환경단체들도 건립 반대에 가세했다.

원주지역 아이 엄마들의 단체인 '파란 하늘을 사랑하는 모임'은 30일 시내 문화의 거리 일원에서 '문막 SRF 열병합발전소 반대 시민집회'를 하고 전면 백지화를 촉구했다.

원주녹색연합과 한살림소비자생활협동조합 등 강원 원주지역 4개 환경·시민단체는 최근 지방선거 환경정책 제안에서 "문막SRF 열병합발전소는 원주에너지 측의 계산방법대로 관리 기준을 적용해도 미세먼지 이외 2차 생성물질인 질소산화물과 황산화물 등으로 연간 100t 내외의 미세먼지 유발물질이 발생하게 된다"며 전면 취소가 해결책이라고 주장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