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권 조정안 검·경 의견수렴 마감…이달 중 결정"
청와대 "오늘 야3당에 '드루킹 특검' 후보자 추천의뢰"
청와대는 1일 '드루킹의 인터넷상 불법 댓글조작 사건과 관련된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드루킹 특검법)에 따라 야3당에 특검 후보자 추천을 의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에게 "후보자 추천의뢰 시한이 오늘"이라며 "오늘 중에 의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정세균 국회의장은 특검법이 공포된 29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특검 임명을 서면으로 요청했으며, 특검법에 따르면 대통령은 요청서를 받은 날부터 사흘 내인 이날까지 야3당 교섭단체에 특검 후보자 추천을 의뢰해야 한다.

아울러 청와대 관계자는 "검·경 수사권 조정안과 관련해 검찰과 경찰로부터 의견 수렴을 받았고, 이를 어제 마감했다"며 "이달 중에 (조정안을)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의 회담 결과에 대해서는 "청와대의 입장은 회의 후에 얘기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일부 언론에서 문 대통령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김 부위원장의 방미를 조언했다고 보도한 것에는 "확인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달 29일 열린 가계소득동향 점검회의에서 최저임금 인상 문제를 거론하며 '수요(노동시장의 일자리)가 영향을 받는 것은 상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인정해야 한다'고 발언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최저임금이 일자리에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열어놓고 살펴봐야 한다는 취지였다.

참석자 가운데 이를 부인한 사람은 없었다"고 설명했다.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이 이후 남북경협의 컨트롤타워를 맡을 것이라는 보도에는 "청와대 내에서의 주관부서는 당연히 정책실"이라면서도 "남북경협 컨트롤타워 등은 비핵화 협상 이후에 본격 논의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일부 언론이 '조국 민정수석이 사의를 표명했다는 얘기가 청와대 안팎에서 흘러나온다'고 보도한 것에 대해서는 "조 수석은 사의를 표명한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