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부터 후보자 압축 논의… 7일까지 2명 추천

문재인 대통령이 1일 '드루킹 특검' 후보자 추천을 의뢰하면서 특검 인선 작업이 본격화한 가운데 특검 임명까지 진통이 예상된다.

대한변호사협회가 추천하는 4명의 특검 후보자 중 야 3개 교섭단체가 합의를 통해 2명을 추려 대통령에게 추천하고, 대통령은 이 중 1명을 최종 낙점하는 선정 방식 때문이다.

특히 '야4당의 3개 교섭단체 합의에 따른 2명 추천' 과정에서 난항이 전망된다.

교섭단체마다 선호하는 특검이 다를 수 있고, 20대 후반기 국회 원 구성 협상까지 앞두고 있어서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의 공동교섭단체인 평화와 정의의 모임 등 3개 교섭단체는 대한변협이 3일까지 후보자 4명을 추천하기로 한 만큼 오는 4일께 첫 회동을 할 예정이다.

한국당은 야권이 함께 특검법을 발의한 만큼 특검 추천에서도 공동전선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무엇보다 바른미래당과의 공조를 기대하는 눈치다.
야권 '드루킹 특검' 후보 추천 놓고 진통 예고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야권과 상식적인 수준에서 잘 합의해나가겠다"고 했고,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권력의 압박에 굴복하지 않고 공정한 수사를 통해 진상규명을 할 수 있는 사람을 특검으로 선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제는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과 원만한 합의에 이를 수 있느냐다.

당장 평화와 정의 내에서는 '한국당이 원하는 사람으로 특검을 추천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기류가 강해 보인다.

평화당 관계자는 "민주당이 원하는 '봐주는 사람'이나 한국당이 원하는 '정치권 전체를 뒤흔들 사람'을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야권의 특검 추천 합의가 쉽지만은 않을 것임을 짐작하게 하는 대목이다.

여기에 후반기 국회 원 구성 문제까지 끼어들면 더욱 복잡해진다.

이들 교섭단체는 '특검 추천과 원 구성 협상을 연동하지 않겠다'는 입장이지만, 협상 과정에서 주요 상임위원장 배분 등을 놓고 물밑 거래가 오갈 가능성이 있다.

정의당 관계자는 "한국당이 원하는 사람을 특검으로 추천하고 다른 것을 얻지는 않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다만 특검법상 야 교섭단체의 추천 시한을 '추천 의뢰서를 받은 날로부터 5일 이내'로 규정하고 있는 만큼 늦어도 7일까지는 대통령에게 특검 후보자 2명을 추천할 것으로 전망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