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KTX 조기 착공"… 김태호 "여론조작 심판"
경남은 17개 광역자치단체장을 뽑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최대 격전지로 꼽힌다. 각 당 후보들도 경남 내 인구밀집지역 중 하나인 거제와 진주에서 선거전에 들어가며 유세 경쟁을 벌였다. 여론조사에서는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김태호 자유한국당 후보에게 오차범위를 넘어 앞서고 있지만 양측 모두 ‘개표함 뚜껑을 열어봐야 안다’며 표심 잡기 총력전을 펼쳤다.

김경수 후보는 이날 첫 일정을 거제시 장평오거리에서 조선소 노동자들에게 출근길 인사로 시작했다. 문재인 정부 들어 이 지역을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하고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해 예산을 집중 지원하고 있다는 점을 부각하고자 하는 의도로 풀이된다. 그는 친문(친문재인) 핵심 정치인으로서 ‘힘 있는 여당 후보론’을 적극 내세우고 있다. 김 후보는 “대통령과 정부를 설득해 임기 내 반드시 서부경남 KTX를 조기 착공하겠다”며 “민주당이 경남 전역에 후보를 내고 우리 지역을 확실하게 살릴 수 있는 드림팀을 꾸렸다. 경남을 민주당에 한 번 맡겨달라”고 호소했다.

김태호 후보는 진주시 광미사거리에서 첫 유세를 했다. 그는 “임진왜란 당시 나라를 구한 7만 민·관·군과 논개 정신을 되새기기 위해 진주에서 첫 유세를 시작했다”고 말했다. 진주는 한국당 지지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지역으로 보수 표심을 확실하게 다지겠다는 전략이다.

그는 정부·여당 심판론을 적극 꺼내들며 “아마추어 정권, 국민 여론을 조작하는 정권에 경남을 맡길 수 없다”고 말했다. 또 김경수 후보를 겨냥해 “김태호가 당선되면 바로 일을 시작할 수 있지만, 김경수 후보는 선거가 끝나면 바로 드루킹(인터넷 댓글조작 의혹) 사건 관련 특검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김유근 바른미래당 후보도 진주 중앙시장을 첫 유세지로 정하고 지지율 선두인 김경수 후보를 겨냥한 드루킹 의혹 공세를 이어나갔다. 그는 “언론에 드루킹 사건이 자주 나오니까 국민이 무뎌져 있다”며 “범죄 사실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어서 이번 선거에 분명히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했다. 벤처기업 대표를 맡고 있는 점을 부각하며 “선거에 나선 1, 2번 후보는 정치를 하던 사람이지만 저는 경제인으로 경제를 제대로 아는 전문가”라고 강조했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