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차례 예약 변경 끝에 오후 1시 뉴욕행 티켓팅
소식통 "김영철, 베이징 체류기간 중국측과 접촉 가능성 있어"
베이징 체류 北김영철 오늘 뉴욕행… 폼페이오 만난다
북한의 대표적 정보라인인 김영철 노동당 대남담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30일 오후 베이징에서 출발해 미국 뉴욕으로 가는 것으로 확인됐다.

베이징 소식통 등에 따르면 지난 29일 중간 경유지인 베이징(北京) 서우두(首都) 공항에 도착한 김 부위원장은 30일 오후 1시 뉴욕행 중국 국제항공 CA981 항공편을 이용할 예정이다.

한 소식통은 "김 부위원장이 이날 오후 1시 뉴욕행 비행기 티켓을 결제했다"면서 "수수료를 내고 취소할 수도 있으나 그동안 수차례 예약 변경만 했을 뿐 티켓팅까지 한 적은 없어 이 항공편을 통해 뉴욕으로 가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 부위원장은 뉴욕에 도착한 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내달 싱가포르에서 열릴 북미 정상회담 의제에 대해 최종 조율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국무부도 폼페이오 장관이 김 부위원장과 북미 고위급 회담을 하기 위해 30~31일 1박 2일 일정으로 뉴욕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지난 29일 베이징에 도착한 김 부위원장은 당초 당일 오후 1시 25분 베이징발 워싱턴행 CA817편을 예약했다.

그러나 베이징에 도착한 뒤 갑자기 30일 오후 1시 뉴욕행 CA981 항공편으로 예약을 변경했다.

이어 29일 오후에는 30일 오후 10시 35분 CA989편으로 예약을 바꾸더니 결국 30일 오전이 돼서야 당일 오후 1시에 출발하는 뉴욕행 항공편을 결제했다.

이를 놓고 일각에선 김 부위원장이 당초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비롯해 미국의 각계 인사를 만나기 위해 워싱턴으로 가려 했으나 미국측과 조율하는 과정에서 이견이 있어 유엔본부가 있는 뉴욕으로 행선지를 변경하면서 베이징 체류 일정이 길어지고 예약도 수시로 바꾼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또한, 최근 한반도 비핵화 협상에서 중국이 배제되는 '차이나 패싱'을 우려한 중국이 김 부위원장과 접촉하고자 붙잡아 놓고 있었다는 추측도 제기됐다.

관례로 볼 때 김 부위원장과 같은 북한 고위 인사가 베이징에 1박 이상 체류할 경유 쑹타오(宋濤)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장 등이 영접하는 경우가 많아 적어도 당 대 당 교류 정도는 했을 가능성이 있다.

다른 소식통은 "김 부위원장이 당초 워싱턴으로 가려 했으나 여러 가지 상징적인 의미가 많아 포기하고 유엔본부가 있어 중립지대로 볼 수 있는 뉴욕에서 폼페이오 장관을 보기로 최종 조율한 것 같다"면서 "김 부위원장이 베이징에 머무는 시간이 비교적 길어 중국 측 관리를 만났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