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英 런던서 기자간담회 > 이낙연 국무총리(가운데)가 27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6·13 지방선거 후 개각 가능성에 대해 말하고 있다.  /연합뉴스
< 英 런던서 기자간담회 > 이낙연 국무총리(가운데)가 27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6·13 지방선거 후 개각 가능성에 대해 말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6·13 지방선거 이후 개각 가능성을 언급했다. 청와대와도 문재인 정부 2기 내각 구상에 총리실과 사전 교감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개각 규모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지만, 선거 결과에 따라 규모가 결정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 총리는 27일(현지시간) 유럽 순방 중 영국 런던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각 부처 장관에 대한 1년 평가를 했다”며 “내각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일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청와대와) 개각에 대한 협의를 했다”고 말했다. 시기는 지방선거 이후가 유력하다. 이 총리는 “선거 기간에 개각을 한다는 것은 국민의 시선을 돌리는 것으로 옳지 않다”며 “인사 문제를 정치적인 이유로 할 생각은 추호도 없다”고 강조했다. 개각을 국면전환용 정치적 카드로 쓰지 않겠다는 뜻이다.

개각 규모에 대해 이 총리는 “클 것으로 생각하지는 않는다”면서도 “몇 가지 현안에 새로운 방식으로 대처할 필요가 있는 곳이라면 교체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정부 안팎에서는 국무총리실 평가에서 낮은 점수를 받은 법무부·환경부·여성가족부 장관 등이 교체 대상으로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남지사 출마를 위해 사퇴한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임도 공석이다.

각종 현안이 몰린 경제라인과 외교·안보라인의 교체 여부도 관심이다. 경제라인은 정부 출범 1년밖에 안 된 데다 ‘J노믹스’(문재인 대통령의 경제정책)를 밀어붙이는 상황에서 경제팀을 바꾸는 것은 정책 실패를 자인한다는 인상을 줄 수 있어 유임될 가능성이 높다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문 대통령도 경제 정책의 효과가 오래 걸린다는 점을 수차례 강조해왔다. 당분간 정부의 국정 운영이 남북 관계 등에 집중될 전망이어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교체는 부담스러울 것이란 분석이다.

최근 경제 지표가 나빠지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경제팀에 대한 책임론이 불거질 가능성도 있다. 청와대 정책라인 유임 여부 역시 변수다. 청와대 정책 라인이 바뀌면 경제팀 내각 멤버들의 개편 폭도 자연히 커질 수밖에 없다.

외교부, 통일부 등 외교·안보라인 역시 현재 한반도 정세를 감안할 때 교체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게 중론이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부처 평가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지만, 문 대통령의 공약 중 하나인 국방개혁을 완성할 적임자라는 측면에서 당장 교체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나온다.

다만 1기 내각에 정치인 출신 장관이 많아 향후 이들 거취에 따라 개각 규모가 커질 수 있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차기 당대표 주자로 거론되고 있다. 여당 핵심 관계자는 “현역 의원 출신 장관들이 다른 주자들에게 기회를 줘야 하는 것 아니냐는 얘기도 나온다”고 전했다.

취임 1년을 맞은 이 총리는 “국민 생활에 밀접하고, 국민이 민감하게 생각하는 분야를 세심하게 챙기겠다”며 부동산 교육 등 정책에 신중하게 접근할 것을 강조했다. 부동산 정책과 관련, “서민 주거 안정이 주택정책의 최우선 가치”라며 “노무현 정부 때 실수를 반복하지 말자는 결의가 대단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토부 장관이 대통령·총리에게 보고할 때 집값이 내려가고 있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보고한다”며 “집값을 떨어뜨리는 게 목적이 아니라 하향 안정을 목표로 관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미현/고경봉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