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선영 "학생·학부모 선택권 완전보장…어떤 학교든 지원"…속속 정책발표
조희연 "자사고·외고, 일반고로 전환"…'중도' 조영달 "학생 추첨제 도입"
서울교육감 선거 '고교입시' 두고 보수·진보 정책대결 가열
6월 13일 치러지는 서울시교육감 선거가 20여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후보 간 본격적인 정책 경쟁이 시작됐다.

후보마다 공약 발표와 선거사무소 개소 등을 통해 공식 선거전에 앞선 '기선 잡기'에 나섰다.

앞서 보수성향 시민단체들이 주관한 경선에서 단일후보로 선출된 박선영 예비후보(동국대 교수)는 23일 선거캠프가 마련된 종로구 걸스카우트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대 비전·공약을 발표했다.

가장 눈길을 끈 공약은 '학생·학부모 학교선택권 완전보장'이다.

박 후보는 학생들이 학교유형·소재지에 구애받지 않고 원하는 고교에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각 고교는 면접 등 자체전형으로 학생을 뽑는다.

현재 서울 일반고는 교육청이 학생을 배정한다.

학생들 지망이 반영되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이른바 '뺑뺑이' 방식이다.

박 후보 공약은 현행 학생 배정 체계를 완전히 뒤집는 것이다.

공약이 시행되면 서울 모든 고교가 과학고·자율형사립고(자사고)·외국어고 등처럼 학생선발권을 행사하게 된다.

학생의 상황과 여건에 따라 이른바 '눈높이'에 맞는 학교를 지망할 수 있게 해 학생·학부모에게 선택권을 준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반면 한편에서는 대학입시 결과가 우수한 학교에 학생들이 몰려 소위 '명문고'가 부활하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서울교육감 선거 '고교입시' 두고 보수·진보 정책대결 가열
재선에 도전하는 진보진영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학생·학부모 학교선택권 확대보다는 고교서열·입시부담 완화에 힘써왔다.

특히 자사고·외고를 일반고로 전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앞서서는 자사고 학생선발권을 사실상 없애는 '완전추첨제' 도입을 검토하기도 했다.

조 교육감은 이달 9일 총 35개의 1차 정책 공약이 담긴 '6대 정책 비전'을 발표한 바 있다.

이달 말께 종합 정책발표를 통해 구체적인 '조희연표 교육행정' 청사진을 선보일 예정이다.

중도 성향으로 분류되는 조영달 예비후보(서울대 교수)는 자사고·외고를 존속시키되 추첨으로 학생을 선발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최근 고교입시 사교육을 유발한다고 지목된 과학고와 과학영재학교는 위탁교육기관으로 전환하자고 주장했다.

조 후보도 지난달과 이달에 총 2차례 정책 비전을 발표한 바 있다.
서울교육감 선거 '고교입시' 두고 보수·진보 정책대결 가열
서울교원단체총연합회장을 지낸 보수성향 이준순 예비후보(대한민국미래교육연구원장)는 자사고·국제고·특성화고 지역 균형배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학부모들의 관심이 큰 고교입시제도와 관련해 후보들이 상당히 결이 다른 공약을 내놓으면서 이를 중심으로 정책대결이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박선영 후보는 이날 학생이 없어 폐교위기에 처한 도심 학교를 사회적 배려 대상자가 우선 입학하는 '24시간 학교'로 운영하겠다는 공약도 내놨다.

과학·정보통신(IT)·인공지능(AI) 분야 융복합 중·고등학교와 자유학기제 장점을 살린 특화 미래형 학교를 신설하겠다고도 했다.

또 폭력·성폭력·게임·흡연 중독치료 전담학교 '새빛학교'를 설립·운영하고 퇴직 군인·경찰을 활용한 '스쿨폴리스'를 각 학교에 상주시키겠다고 했다.

교사임용 때 아동성애 등과 관련한 심리테스트도 시행할 방침이다.

박 후보는 학생인권조례를 전면 개편하는 한편 교권 강화를 위한 법 개정도 추진한다.

아울러 교장 자격증 없이도 응모할 수 있는 내부형 교장공모제를 축소하고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합법화에 반대하겠다고 강조했다.

대학입시와 관련해서는 정시모집 비중을 50%까지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대학수학능력시험 평가방식 현행 유지, 대입전형 6년 예고제 도입 등의 의견을 제시했다.

사교육비 경감을 위해서는 각 고교 대입진학결과를 축적한 컨설팅시스템과 AI를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