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해외문화홍보원 '한국바로알림서비스'로 시정

지난달 열린 제3차 남북정상회담을 전후해 외신 매체들이 보도한 기사들에서 300건이 넘는 사실 오류가 발견됐다.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해문홍)은 남북정상회담 전후한 6주간(4월2일~5월10일) 외신 보도를 조사한 결과 253건 기사에서 총 312건 오류가 발견돼 시정을 요청했다고 23일 밝혔다.

판문점(공동경비구역)과 휴전선에 대한 잘못된 정보가 특히 많이 발견됐다.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는 구글 지리 정보에서 회담 장소인 판문점 '평화의 집' 주소가 개성시로 검색됐다.

판문점과 공동경비구역이 별개 구역으로 표시하거나, 판문점을 '국경마을', '정전촌(停戰村)' 등으로 설명하는 경우도 있었다.

휴전선과 38선을 엇갈려 표기한 사례도 찾아냈다.

또한 2000년과 2007년 남북정상회담 결과 양측이 아무런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고 기술한 사례와 당시 대통령 이름을 잘못 기재한 사례, 남북한 국기를 혼동한 사례도 발견했다.
'평화의집'이 개성?… 남북정상회담 외신 오류 312건
해문홍은 이번에 발견된 오류들에 대해 해당 언론사에 관련 사실을 통보하고 바로잡아 달라고 요청했다.

해문홍은 2016년부터 해외매체 등지에서 한국 관련 오류가 발견됐을 때 신고를 받아 시정할 수 있도록 통합접수창구인 '한국바로알림서비스'(www.factsaboutkorea.go.kr)를 운영하고 있다.

해문홍 관계자는 "각국 주요 언론 기사나 정부기관 등의 공신력 있는 자료에 오류가 있는 경우 재인용을 통해 확산할 수 있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바로잡는 활동이 한국에 대한 해외의 잘못된 인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