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이 청와대로 번지면서 수사를 맡은 경찰이 외통수로 몰리고 있다. 송인배 청와대 부속실장이 주범 드루킹(49·본명 김동원)을 김경수 전 민주당 의원(경남지사 후보)에게 소개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기 때문이다. 경찰은 그동안 김 전 의원이 드루킹을 처음 만난 시점과 장소에 대해 “2016년 6월 드루킹이 국회의원회관을 찾아와 만났다”고 한 김 전 의원의 해명을 고스란히 옮겨 언론에 브리핑해 왔다. 물론 이 과정에 송 실장이 개입했다는 사실은 단 한 차례도 언급되지 않았다. 만약 몰랐다면 ‘봐주기식’ 부실 수사 의혹이, 알고도 숨긴 것이라면 고의적 은폐·축소 수사 논란이 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철성 경찰청장은 21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드루킹과 송 실장이 수차례 접촉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나는 몰랐다”고 발뺌했다. 송 실장은 2016년 6월 드루킹을 포함한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 회원 7~8명과 함께 국회의원회관 내 김 전 의원 사무실을 찾아가 “드루킹을 소개하겠다”며 20분가량 만난 것으로 확인됐다.

이 청장은 “경찰이 이 같은 사실을 몰랐다면 부실 수사, 알고도 조사하지 않았다면 정권 눈치 보기 아니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부실 수사인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저는 몰랐다”며 모르쇠로 일관했다.

송 실장은 드루킹 사건에 연루된 핵심 인물임에도 경찰은 현재로서 조사 계획조차 없다는 입장이다. 이날 간담회에 동석한 경찰 관계자는 “송 실장 관련 질문은 확인해줄 수 없다”며 “지금으로서는 (송 실장을) 조사할 계획도 없다”고 말했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지난달 송 실장을 자체 조사했는데 사건을 직접 수사한 경찰이 이를 몰랐을 리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 관계자는 “이미 경찰은 당시 국회의원회관 출입기록 자료까지 모두 가져가 분석을 마쳤다”며 “여기서 송 실장 이름을 확인하지 못했을 리 없다”고 전했다. 익명을 원한 한 교수는 “결국 특검이 나서서 모든 사실관계를 밝힐 수밖에 없다”며 “부실 수사든 은폐·축소든 경찰 수뇌부도 이에 합당한 책임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했다.

이현진 기자 app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