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행공판 출석하는 '드루킹' 김모 씨 (사진=연합뉴스)
속행공판 출석하는 '드루킹' 김모 씨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경수 경남지사 후보와 함께 문 대통령의 수행 역을 도맡아 온 송인배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이 포털 댓글조작 혐의로 구속기소된 김 모(필명 드루킹) 씨를 만난 사실이 드러나면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청와대는 민정수석실 조사 결과 송 비서관이 드루킹의 실체를 알지 못한 채 만나 '부적절한 행위는 없었다'고 해명했지만 해소해야할 의문점은 여전하다.

먼저 송 비서관이 드루킹을 만난 시점에 그가 주도한 댓글조작 작업을 전혀 인지하지 못했는지에 관심이 쏠린다.

송 비서관은 민정 조사에서 지난 20대 총선에서 낙선한 직후인 2016년 6월 김경수 후보와 함께 드루킹을 처음 만났다고 진술했다. 이후 2016년 11월 경기도 파주 느릅나무 출판사, 2016년 12월과 2017년 2월 각각 집 인근 호프집에서 보는 등 총 4번 다른 동석자들과 함께 만남을 가졌다고 밝혔다. 다만 드루킹과 그가 포함된 여러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 회원들과 더불어 만났다는 게 송 비서관의 설명이다.

송 비서관은 매크로(동일작업 반복 프로그램) 댓글조작 활동에 대해 몰랐고, 드루킹이 인터넷 댓글을 통한 여론전 활동을 하는지조차 제대로 알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문 대통령을 응원하는 '순수한 지지자'들과 만나는 것으로 알고서 정책 관련 토론을 나눴다는 게 송 비서관의 주된 설명이다.

그러나 김 후보에게는 댓글 여론전에서 자신의 '영향력'을 과시했던 드루킹이 송 비서관에게는 왜 댓글 얘기를 꺼내지 않았을까 하는 궁금증은 자연스럽게 나온다. 김 후보에겐 메신저를 활용해 기사 링크(URL)를 적극적으로 보냈던 드루킹이 송 비서관에게는 메신저 소통을 시도하지 않았는지도 의문이 따른다.

송 비서관은 드루킹으로부터 인사청탁 등 부적절한 거래를 하지 않았다고 주변에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그럼에도 송 비서관이 지난 대선 캠프에서 수행총괄팀장을 맡고 대선 후에도 제1부속비서관으로 문 대통령 곁을 지키게될 정도의 영향력 있는 인사라는 점에서 드루킹이 청탁하기에는 김 후보만큼이나 적격이 아니었겠느냐는 것이 의심도 나온다.

송 비서관은 문 대통령의 최측근인 만큼 그가 드루킹을 수차례 접촉했다는 사실만으로도 파장을 일으킬 게 뻔한데도 관련 내용을 문 대통령에게 보고하지 않았다는 점도 문제 소지가 있다는 시각이 있다.

민정수석실은 조사 결과 큰 문제가 없다고 판단해 사안을 종결한 뒤 문 대통령에게 결과를 보고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이 드루킹이나 경공모의 존재를 미리 알았을 것이라고 여권을 압박 중인 자유한국당 등 야권은 송 비서관과 드루킹의 접촉 사실이 드러남에 따라 공세 수위를 한층 높일 전망이다.

여기에 송 비서관이 드루킹을 비롯한 경공모 회원들을 만날 때 두 차례에 걸쳐 소정의 '사례비'를 받았다는 점도 그 적절성 여부를 두고 야권의 공격 타깃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정치권은 보고 있다.

청와대는 논란이 확산되자 이날 "송 비서관 관련한 보도에 대해 대통령에게 보고할 예정"이라 했다. 보고는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직접하기로 했다.

한편 국회는 이날 본회의를 열고 드루킹 특검법안을 통과시켰다. 수사 범위는 ▲드루킹 및 드루킹과 연관된 단체 회원 등이 저지른 불법 여론조작 행위 ▲수사과정에서 범죄혐의자로 밝혀진 관련자들에 의한 불법 행위 ▲ 드루킹의 불법자금과 관련된 행위 ▲수사과정에서 인지된 관련 사건 등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