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위해 1박4일 일정으로 미국으로 향한다. 문 대통령의 방미는 취임 후 3번째다. 두 정상의 회담을 갖는 건 5번째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공항을 출발해 같은 날 오후(현지시각) 워싱턴에 도착한 뒤 영빈관에서 묵는다. 22일 오전 미국 행정부의 외교·안보정책을 담당하는 주요 인사들을 접견한다.

트럼프 대통령과는 이날 정오께 만난다. 통역을 제외한 배석자 없는 단독회담을 진행한 뒤 주요 참모들을 참석하는 확대회담을 진행한다. 오찬도 함께 진행된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 국빈 방한 당시 약 15분간 배석자 없는 단독회담을 진행한 바 있다.

북미정상회담이 임박한 상황에서 비핵화 로드맵을 놓고 북미 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때문에 이번 단독회담은 한반도 비핵화 이슈에 대한 심도깊은 논의가 오고갈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이 선호하는 일괄타결 프로세스와 북한의 단계적·동시적 해법 사이의 접점을 찾는 데 많은 시간이 할애될 전망이다. 두 정상은 지난 20일에도 정상통화를 하고 최근 북한이 보인 여러 반응과 관련한 의견을 교환했다.

문 대통령은 회담을 마치면 조미수호통상조약 체결 136주년과 주미 대한제국공사관 개설 13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주미 대한제국공사관을 방문, 박정량 대한제국 초대공사 및 공사관인 이상재·장봉환의 후손을 격려한다.

문 대통령은 22일 저녁(현지시각) 워싱턴을 떠나며 한국시각으로 24일 새벽 서울공항으로 귀국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