南도 카운터파트로 국토2차관 포함…남북 철도 연결 중점 논의될 듯
남북경협 총괄 北민경협 부위원장도 회담장에…논의내용 주목
북한,경협에 중점두나… 남북고위급회담에 철도성 부상 파견
남북이 고위급회담을 앞두고 구성한 대표단의 면면을 보면 회담에서 경제협력 관련 의제가 비중있게 다뤄질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북측이 15일 오전 통보한 대표단 명단에는 김윤혁 철도성 부상과 박명철 민족경제협력위원회 부위원장이 대표로 포함됐다.

남북 정상 간 '판문점 선언' 이후 이행방안 논의를 위해 열리는 첫 고위급회담에 북한이 철도성 부상을 대표로 내세운 것을 보면 남북 철도 연결이라는 구체적 의제에 상당한 무게를 두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앞서 남북 정상은 지난달 27일 판문점 선언에서 민족경제의 균형적 발전과 공동번영을 내세우며 "1차적으로 동해선 및 경의선 철도와 도로들을 연결하고 현대화하여 활용하기 위한 실천적 대책들을 취해나가기로 하였다"고 밝힌 바 있다.

우리측도 이날 오후 대표단을 구성하면서 북측에 대한 카운터파트로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을 포함했다.

이에 따라 고위급회담 테이블에서 남북 정상 간 합의된 남북 철도 연결 및 현대화 작업과 관련해 향후 대략적 일정과 논의 방향 등이 협의될 것으로 보인다.

우리 정부는 남북 철도 연결을 비롯해 경제협력 관련 사안은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타결돼야 본격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어 논의의 범위가 제한될 수 있다.

우선은 경협 추진을 위한 남북 공동조사 연구 작업 등 사전 준비 작업에 주력한다는 게 정부의 방침이다.

북한 역시 철도 연결 등 남북 경협이 북미 간에 비핵화 합의가 이뤄져야 가능한 부분이라는 것을 모르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남북 정상 간 합의가 이뤄진 영역인 만큼 향후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앞서 필요한 준비에 속도를 내려는 것으로 분석된다.
북한,경협에 중점두나… 남북고위급회담에 철도성 부상 파견
북측 대표단에 박명철 민족경제협력위원회 부위원장이 포함된 것 역시 주목할 대목이다.

민족경제협력위원회(민경협)는 남북 경제협력 사업을 총괄해온 북측 조직이다.

개성공단을 담당했던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과 금강산 관광을 맡는 명승지종합개발지도국이 민경협 산하였다.

박 부위원장 역시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부총국장을 거친 것으로 추정되는 등 남북 경제협력 사업의 실무에 밝은 인물인 것으로 관측된다.

따라서 박 부위원장이 대표로 포함된 것은 최근 핵·경제 병진노선을 경제건설 집중 노선으로 대신한 북한이 남북 철도 연결뿐만 아니라 판문점 선언에서 합의된 경제협력 관련 사안들에 큰 관심을 두고 있다는 방증으로 볼 수 있다.

대표단 중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은 북측의 원길우 체육성 부상과 함께 8월 아시안게임의 남북 공동 진출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과거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남북 접촉에 여러 차례 등장했던 북측 박용일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부위원장은 김남중 통일부 통일정책실장과 8·15 이산가족 상봉행사에 대해 의견을 나눌 것으로 예상된다.

류광수 산림청 차장은 남북 산림협력 논의를 위해 대표단에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고위급회담에서는 이 같은 사안의 세부 사항이 모두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남북은 고위급회담에서 장성급회담과 적십자회담, 체육회담 등의 대략적인 일정과 함께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설치와 6·15공동행사 등에 대한 큰 틀의 의견을 나눌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