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최근 북중 정상회담에서 시진핑 국가주석에게 비핵화 중간단계에서 경제지원을 받을 가능성을 타진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14일 보도했다. 시 주석은 이에 다음달 12일 열리는 북미 정상회담에서 비핵화 합의가 이뤄지면 단계적 지원이 가능하다는 입장을 김 위원장에게 전달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요미우리는 이날 '비핵화 도중에도 지원'이라는 제목의 중국 선양 및 서울발 기사에서 지난 7~8일 중국 다롄에서 열린 북중 정상회담 내용을 아는 외교소식통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시 주석에게 "미국이 비핵화를 종료하면 경제지원을 한다고 하지만 약속을 지킬지 믿을 수 없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위원장은 그러면서 "미국과 비핵화에 대해 포괄적 합의가 이뤄지면 중국이 중간단계에서 경제적 지원을 하기를 바란다"고 말한 것으로 요미우리는 전했다.

시 주석은 이에 "북미 정상회담에서 비핵화에 대해 포괄적으로 타결해야 한다"며 비핵화 합의를 최우선으로 할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 주석은 미국과의 합의로 비핵화에 구체적 진전이 있으면 중국이 북한을 지원하는 대의명분이 생긴다는 점을 언급했다고 신문은 소개했다.

요미우리는 외교소식통을 인용해 "북미는 협상에서 비핵화 완료 시기와 검증방법을 놓고 대립하고 있다"면서 "비핵화 대가로 대규모 경제지원을 기대하는 김 위원장은 미국이 완전한 비핵화를 달성할 때까지 어떤 경제적 지원도 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점에 강한 불만을 품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 신문은 북중 정상회담을 마치고 북한으로 돌아간 김 위원장이 지난 9일 평양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만난 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내달 12일 북미 정상회담 개최 계획을 발표했다는 점에 주목했다.

요미우리는 "폼페이오 장관과의 회담에서 북미가 비핵화에 대해 일정한 공통된 인식이 생겼을 것"이라며 "중국의 경제지원에 대해 긍정적 발언을 들은 것이 김 위원장의 판단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