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북한이 미국인 억류자를 석방한 데 이어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를 국제사회에 투명하게 공개하기로 한 것을 높이 평가하고 환영한다"면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초기 조치로, 비핵화가 시작됐다는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에 대해 "크게 3가지 의미가 있다"며 첫 번째 의미를 이같이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둘째로는 북한이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해 상당한 성의를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할 만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셋째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남북 간의 시간 통일에 이어 남북정상회담 때 제게 약속했던 사항들을 하나하나 성실하게 이행하고 있다는 점도 높이 평가하고 싶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을 성공하게 하려는 준비가 양국 간에 잘 진행되고 있다"면서 "전세계가 한마음으로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바라고 있고, 우리 정부도 함께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 이 문제는 우리 한반도와 대한민국의 미래를 좌우하는 일"이라며 "지방선거의 유불리를 초월하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치권도 부디 이 문제만큼은 한마음이 되는 정치를 국민들께 보여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