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 제주지사 재선에 도전하는 무소속 원희룡 예비후보 측이 14일 더불어민주당 문대림 예비후보와 관련한 인터넷 기사의 댓글과 조회 수가 조작된 것으로 의심된다며 검찰에 수사를 요청했다.
원희룡 측 '제주판 드루킹' 검찰 고발…문대림 측 의혹 부인
원 예비후보 측은 이날 오후 2시 일명 '제주판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 서울중앙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인터넷 기사 댓글을 조작해 여론을 호도한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드루킹 사건)과 수법이 유사하다며 관련 수사를 요청한 것이다.

원 예비후보 측은 "검찰이 빠른 수사와 적절한 조치를 통해 실체를 밝히고 재발방지에 서둘러 나서야 할 것"이라며 "추천수 조작 등을 통한 여론 호도는 발본색원해야 할 민주주의의 적폐"라고 강조했다.

앞서 원 예비후보 측은 지난 11일 기자회견을 열어 경쟁자인 문 예비후보에게 유리한 여론조사가 발표되면 특정 기사에 집중적으로 댓글·조회 수를 조작하고, 실시간 검색 순위를 1위까지 올리는 방법으로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당시 원 예비후보 측 고경호 대변인은 "문 예비후보를 띄우기 위한 '제주판 드루킹' 사건이 드러났다"며 "일회성이 아니라 3차례에 걸쳐 모두 똑같은 수법과 패턴으로 발생했고,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활동이 제약되자 '다음'으로 이동해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이번 검찰 고발은 단순 정황증거에 불과한 기존 주장을 넘어 기사에 매크로(동일작업 반복 프로그램)를 이용한 댓글 순위조작이 있었는지 등 기계적인 조작 여부를 확인해 의혹의 진위를 밝히겠다는 취지로 보인다.

또 제주지검이 아닌 서울중앙지검에 접수한 이유에 대해서도 "첨단범죄를 전담하는 첨단범죄수사부가 있어 신속하고 전문적인 수사가 가능하기 때문이라는 전문가들의 조언에 따랐다"고 설명했다.

원 예비후보 측은 "온라인 특성상 행위자가 전국에 산재해 있을 가능성이 있고 피해 지역 또한 특정할 수 없다"며 "애초의 댓글조작 사건은 물론 이 건에 대해서도 진실이 신속하게 규명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문 예비후보 측은 "근거 없는 의혹 제기로 선거판을 진흙탕 싸움으로 몰아가려는 술수를 부리고 있다"며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