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중해진 청와대… "조만간 통화"→"언제 할지 모르겠다"
"시기보다 내용이 중요"… 비핵화 논의 주도권 위해 의제 고민
남북정상 핫라인 통화 언제?… 문대통령 효과 극대화 고심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핫라인(직통전화)' 통화가 당초 예상보다 늦어지고 있다.

청와대는 '북미정상회담 일정이 발표되면 이를 계기로 통화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해 왔다.

하지만 지난 11일 북미회담 시기와 장소가 발표된 후에도 나흘이 지나도록 남북 정상의 통화 소식이 들리지 않자 핫라인 가동 시점에 대한 주변의 궁금증도 커지고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 역시 11일 "조만간 (통화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던 것과 달리, 14일에는 기자들을 만나 "실무선에서는 접촉하고 있을 텐데, 언제 통화가 이뤄질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번 주 안에 할 가능성이 큰 것인가', '한미정상회담 이전에는 통화가 이뤄지나' 등의 질문이 이어졌지만, 이 핵심 관계자는 "모르겠다"는 답으로 일관했다.

이를 두고 첫 통화의 상징성이 큰 걸 고려해 두 정상 모두 시기와 의제를 고심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특히 북미 간에 논의될 것으로 보이는 비핵화-체제보장 '빅딜'이나 '북한판 마셜플랜'으로 불리는 경제지원 가능성에 시선이 집중되면서, 일각에서는 한국이 논의의 주도권을 잡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운전자론'을 앞세워 한반도 비핵화 논의의 주도하려는 문 대통령으로서는 첫 남북정상 통화에서 어떤 의제를 던지느냐가 중요할 수밖에 없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통화 시기보다는 어떤 내용을 갖고서 통화를 하는지가 더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기술적으로는 (통화가) 옆집에서 들리듯 문제가 없다.

당장 오늘 통화할 가능성도 열려있기는 하다"면서도 "평소에도 친한 정상통화와는 완전히 궤가 다르다.

남북 정상 간 내밀하게 할 얘기가 있을 때 통화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이 그동안 한반도 비핵화 논의를 '살얼음판'에 비유할 정도로 신중한 접근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통화 전 고민이 더 길어질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온다.

22일로 예정된 한미정상회담 이전에 통화할 가능성이 여전히 크기는 하지만 '통화를 위한 통화'를 하고자 서두르지는 않으리라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꼼꼼히 의제와 시기를 조율할 수 있도록 지켜봐 줄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외교안보 사정에 밝은 한 여권 인사는 통화에서 "너무 재촉하면 문 대통령의 부담만 커질 수 있고, 오히려 시기가 더 늦춰질 수도 있다"며 "지금은 차분하게 기다려줘야 할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번 주 외부 일정을 최소화하고 한미정상회담 준비에 온 힘을 쏟고 있다.

아울러 23~25일로 예정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참관에 대해서는 주무부처를 중심으로 준비하고 있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