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해주~인천, 북한 개혁개방 이끌어 낼 삼각벨트 역할 할 것"
“개성~해주~인천은 과거 중국의 개혁개방을 이끌어낸 ‘주강 삼각벨트(광저우 선전 홍콩)’와 같은 역할을 할 겁니다.”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를 맡고 있는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은 “남북 경협이 확대되면 한강 인근 3각 경제협력 특구에서 해외 자본을 유치하고 남북한의 우수한 인력이 모인 산업단지가 조성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송 의원은 중국과 러시아 전문가가 부족한 여권에서 북방지역 최고전문가로 꼽힌다. 문재인 대통령이 북방위 위원장(부총리급)에 송 의원을 임명한 이유다. 인천시장 재직 시절부터 친분을 맺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비롯해 상·하원 의장 등 러시아 정계와 중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인맥도 두텁다는 평가가 나온다.

송 의원은 남북 경협이 본격화하면 △나진·선봉 특구 △신의주·단둥 특구 △개성 특구 등 세 지역이 주목받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개성·해주는 영종도 인천국제공항과 인접한 장점이 있고 나진·선봉은 러시아, 단둥·신의주는 중국 중심으로 국제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송 의원은 북방위의 경협 구상이 구체화하면 한국이 아시아의 물류 중심지가 될 수 있다는 청사진도 내놨다. 철도와 도로 해운 등을 통한 대륙과의 연결이 핵심이다. 송 의원은 “베이징까지 연결되는 고속도로·철도로 물류 우위를 점할 수 있다”며 “동해선을 복원하고 이를 나진·하산 철도와 연결시키면 경제성이 높아져 외국 자본도 점차 들어올 것”이라고 말했다.

사전 준비와 별개로 실제 남북 경협사업은 유엔과 미국의 대북 제재가 해제된 이후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했다. 송 의원은 “북·미 정상회담 이후 미국이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약속에 대한 ‘당근’으로 대북 제재를 어느 정도로 풀어줄지가 중요하다”며 “비핵화를 전제로 국제사회에서 약 1200억달러의 외자를 유치한 카자흐스탄 수준의 합의가 이뤄지면 북한 경제의 급속한 발전도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남북한 정상회담 이후 우후죽순으로 늘고 있는 정부 부처와 공공기관의 대북사업 태스크포스(TF)에 대해선 쓴소리를 했다. 송 의원은 “부처의 제 밥그릇 챙기기식 사업이 추진되면 오히려 효율성이나 속도가 떨어진다”며 “옥상옥이 아닌 총괄 컨트롤타워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우섭 기자 dut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