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제1부부장 동행가능성…대외 업무 정예 총출동할듯

오는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첫 북미정상회담에는 북한 대외업무를 담당하는 정예멤버들만 출동해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북미정상회담은 반세기가 넘도록 대결해온 북미 양국 정상의 첫 회동일 뿐 아니라 북한의 미래가 달린,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영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세기의 담판'이다.

북미관계 개선을 위한 첫걸음이고, 북핵폐기를 위한 사실상의 핵 담판인 만큼 지난달 남북정상회담에 당·정·군 수뇌가 총출동한 것과 달리 이번 북미정상회담에는 대외분야의 핵심전략가를 중심으로 구성될 것으로 보인다.

그런 점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지난 8∼9일 중국 랴오닝(遼寧)성 다롄(大連) 방문을 수행했던 김영철·리수용 노동당 부위원장과 리용호 외무상, 김여정 당 제1부부장, 최선희 외무성 부상에 눈길이 쏠린다.

김 위원장은 이들 수행원을 이끌고 다롄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을 만나 향후 비핵화와 체제보장을 위한 북미간 협상에서 북중 양국의 '전술적 소통'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북한 김정은 美와 핵담판에 누가 수행할까… 김영철 역할 주목
사실상 북미 담판을 앞두고 만들어진 자리였다는 점에서 김 위원장을 수행한 인사들이 북미정상회담에 배석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북측 수행원에 포함될 최우선 인사는 북미정상회담의 산파 역할을 한 김영철 부위원장이 꼽힌다.

현재 한반도의 정세 변화가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에서 시작됐으며 그 국면을 국정원과 통일전선부 채널이 주도하고 미국의 정보기관인 중앙정보국(CIA)으로 이어지고 있는 모양새다.

이에 따라 통일전선부를 이끄는 김영철 부위원장의 역할은 단순히 대남분야에 그치지 않고 대미분야까지 아우르는 상황이다.

김 부위원장은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두 차례 방북 때 사실상 카운터파트 역할을 하며 그와 수차례 면담했고 김정은 위원장과 면담에도 배석했다.

그는 군 출신으로 핵 문제와 평화체제 구축에 대한 지식도 풍부하고 1990년대 초 고위급회담 대표로 참여해 남북기본합의서와 한반도 비핵화공동선언을 만드는데도 깊숙이 개입했다.

특히 김정은 체제 들어 역할이 커지면서 북한의 대외정책 전반에 대해 모두 꿰뚫고 있는 몇 안 되는 인사라고 할 수 있다.

그는 향후 핵무기와 핵시설 사찰과 검증, 감시체계 등을 둘러싸고 북미간 협상의 중요한 고비마다 북측의 해결사로 나설 것으로 보인다.

김정은 위원장의 외교브레인이라고 할 수 있는 리수용 당 부위원장은 대미 대남 협상의 주체는 아니지만 다년간 스위스 대사로 활동하면서 선진국의 외교와 국제사회의 외교전략에 누구보다 밝다.
북한 김정은 美와 핵담판에 누가 수행할까… 김영철 역할 주목
오랫동안 김정은 위원장과 로열패밀리의 집사역할도 했기 때문에 김 위원장이 외교문제에서 정확한 판단과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솔직하게 문제점을 말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인물이다.

또 자타 공인 미국통들인 리용호 외무상과 최선희 외무성 부상은 향후 북미 간의 다양한 대화와 협상에 직접 나서 북한의 입장을 대변하며 미국과 담판을 해야 할 주역들이라고 할 수 있다.

리 외무상과 최 부상은 대미외교 한우물만을 파온 인물들이어서 핵문제 뿐 아니라 군축, 인권, 생화학무기, 미사일 등 대미외교 전반에서 누구보다 전략과 협상에 능통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정은 위원장의 비서실장 역할을 하며 대외부문에서도 맹활약하고 있는 김여정 제1부부장도 첫 북미정상회담에 배석할 것으로 보인다.

김 제1부부장은 김정은 위원장과 문재인 대통령의 첫 회담에 김영철 부위원장과 둘만 배석했고, 김 위원장은 앞으로 남북관계에서 김 제1부부장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최근에는 방북한 중국 고위급 인사와 회동에도 자주 등장하고 김정은 위원장의 다롄방문 때에는 시 주석과 친밀한 대화를 나누는 모습이 조선중앙TV에 공개되기도 했다.

김 제1부부장이 비록 김정은 위원장과 폼페이오 장관의 회동에 빠지긴 했지만, 앞으로 북미관계와 남북관계가 같은 흐름으로 흘러갈 것이라는 점에서 그의 참석 가능성은 커 보인다.

더욱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에 장녀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보좌관을 동행할 경우, 김정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 제1부부장의 카운터파트 격이어서 그의 행보는 전 세계의 주목을 받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