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1년전 야밤사퇴로 도지사 공백야기…적폐행위 반복"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11일 정세균 국회의장이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국회의원들의 사직서 처리를 위해 국회 본회의 소집 가능성을 시사한 것과 관련, "헌법수호 결단으로 당연히 집행해야 할 역할"이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야당이 국민투표법 개정을 온몸으로 막아 국민 참정권을 방해하더니 이제는 동료의원 사직서 처리도 극단적 투쟁을 운운하며 반대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야당이 국민의 신성한 참정권마저 자신들이 펼치는 무모한 정쟁의 전리품으로 삼으려고 하고 있다"면서 "정치적 유불리나 선거 유불리로 국민의 헌법적 권리를 제약하면 스스로 반헌법적, 반민주적 세력임을 고백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1년 전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경남지사 야밤 사퇴로 재보궐 선거를 무산시켜 1년 동안 (도지사) 공백 사태를 야기했고 (지역은) 아직도 그 후유증을 앓고 있다"면서 "이제는 그 도지사가 당 대표가 돼 부끄러운 과거를 자랑이라도 하듯이 똑같은 적폐행위를 반복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밖에 그는 세월호 선체가 바로 세워진 것과 관련, "노란 리본은 빛이 바랬지만 진실을 향한 국민 염원은 하나도 퇴색하지 않은 채 진실을 기다리고 있다"면서 "조속히 진실을 규명하는 것이 유가족의 아픔을 덜고 정의롭고 안전한 대한민국을 바로 세우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추미애 "정의장 '의원 사직서 처리' 시사는 헌법수호 결단"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