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구적 핵폐기' 뜻하는 PVID 원칙 접어
백악관, 북미정상회담 최우선 목표 'CVID'로 공식화
백악관은 다음 달 12일 싱가포르에서 개최되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간 북미정상회담에서 최우선 과제는 북한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비핵화(CVID)라고 밝혔다.

백악관은 10일(현지시간) 북한의 김학송씨 등 미국인 억류자 3명의 송환 조치와 관련한 보도자료에서 "트럼프 행정부는 북한을 협상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동맹국들과 협력해왔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백악관의 이 같은 입장 표명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지난 2일 취임사에서 제시했던 'PVID(영구적이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폐기)' 원칙을 접고 기존에 견지해온 CVID를 비핵화 협상의 목표로 공식화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폼페이오 장관이 언급한 PVID는 '영구적 핵폐기'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대북 협상의 허들을 높인 것이라는 분석을 낳았다는 점에서 백악관의 CVID 재확인은 북미 정상이 '비핵화 로드맵'을 놓고 큰 틀의 합의를 이뤄내는데 유리한 요소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은 이 같은 CVID 목표 달성을 위해 미 행정부가 이미 이룩한 상당한 진전을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악관은 북한의 미국인 억류자 석방 조치에 대해 "트럼프 행정부가 북한과 외교적 노력을 지속하는 가운데 나온 선의의 징후",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지도자의 회담에 앞서 사전 협상이 계속되는 가운데 나온 바람직한 방향의 조치"라고 긍정적인 평가를 했다.

백악관은 아울러 이들의 안전한 귀환은 "트럼프 대통령의 세계를 위한 승리"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