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한반도 비핵화·평화정착에 中 기여 당부
리커창, 판문점 선언 높이 평가…북중간 교류 동향도 설명
미세먼지 공동대응 노력…독립운동 사적지 보호 논의


문재인 대통령과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가 9일 한반도 비핵화 논의와 관련, 향후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체결 과정에서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종전선언·평화협정에 중국이 참여하느냐를 두고 일각에서 논란이 불거지기도 했으나, 이날 회담에서는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양측의 협력을 거듭 확인한 셈이다.

이날 한중일 정상회의를 위해 일본을 방문한 문 대통령은 3국 정상회의 후 리 총리와 별도로 회담을 했다.

문 대통령과 리 총리의 만남은 이번이 세 번째이며, 지난해 12월 문 대통령의 방중 이후 5개월 만이다.

이번 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의 결과를 설명하면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정착 실현에 중국 정부의 관심과 기여를 당부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이에 리 총리는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와 판문점선언 발표는 한반도뿐 아니라 역내 평화와 안정을 위한 소중한 성과라며 문 대통령과 한국 정부의 노력을 높이 평가했다.

또 리 총리는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의 최근 방북 결과 등 북중간 교류 동향도 설명했다.

특히 이번 회담에서 문 대통령과 리 총리는 향후 종전선언 및 정전협정의 평화협정 전환 과정에서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하기로 했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청와대는 "남북정상회담 직후인 지난 4일 문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주석이 통화한 것에 이어 한중간 최고위급에서 긴밀한 소통을 이어가는 좋은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과 시 주석도 당시 통화에서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과정에서 긴밀히 소통하고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뜻을 모은 바 있다.

한편 양측은 한중간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수립한지 10주년이 되는 해를 맞아 양국 관계 발전의 성과를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리 총리는 "양국 간 활발한 교류와 협력이 한중 관계의 안정적 발전의 토대가 된다.

진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양국 국민의 공통적인 관심사인 미세먼지 문제와 관련, 양측은 '한중 환경협력센터'의 내달 출범을 환영하며 미세먼지 대응에 있어 실질적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중국 내 한국의 독립운동 사적지 보호에 중국이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보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리 총리는 "역사를 기억하는 것은 양국 모두의 관심사"라며 독립운동 사적지 보호를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는 답을 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