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9일 국회 정상화 합의 불발과 관련해 "두 야당(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의 민생 국회 거부는 명백한 국회 파탄이며 민생 파탄이다"고 비판했다.

우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 회의에서 "어제 여야 간 마라톤협상에도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몽니로 국회 정상화에 이르지 못했다.

참으로 유감이다"며 이같이 말했다.
우원식 "한국·바른미래당 민생국회 거부로 국회 파탄"
우 원내대표는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과 관련해 한국당이) 특검만 수용하면 민생법안과 추가경정예산안을 처리한다고 해서 정치적인 부담을 감수하며 수용했더니 특검만 먼저 하자고 생떼를 쓰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바른미래당도 국회 정상화는 안중에도 없고 한국당 2중대를 자처하고 나섰다"며 "한국당 첨병으로 역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주장하는 특검 수사 범위와 대상 명시 등 구체적인 사안은 내일모레 임기를 시작하는 (민주당) 차기 원내지도부로 넘겨 차분히 협상하자는 양보안을 다시 제시했다"며 "기존 특검 수용이라는 통 큰 양보에서 한 발 더 물러선 것이다.

이제 남은 것은 두당의 결단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지금 이 시간부로 제 임기가 39시간 정도 남았는데 마지막까지 협상의 문을 열어놓겠다"며 "(야당은) 우리의 대승적인 양보안을 받아 민생국회로 거듭날지 민생 파탄으로 국민 심판대에 설지를 결정하라"고 촉구했다.
우원식 "한국·바른미래당 민생국회 거부로 국회 파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