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문점이면 의미있겠지만, 우리아닌 북한과 미국의 선택"
"PVID 나오는 건 근본적으로 문제해결하려는 의지의 표명"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8일 북미정상회담 개최 여부 발표와 관련해 "더 넓은 시야로 봤을 때 하루이틀 발표가 늦어졌다 해서 크게 문제되는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이날 KBS '뉴스집중'에 출연한 자리에서 '정상회담 일정이 나오지 않으면서 무산되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는데 분명히 열리는 것인가'라는 앵커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강 장관은 이어 "이번 회담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의지가 실린 그런 만남"이라며 "의지가 굉장히 강력하게 발표가 되고 공개된 상황에서, 이것을 뒤로 물린다는 것은 외교적으로 생각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강 장관은 북한에서 미국을 향한 비판적 메시지가 나오는 것에 대해서는 "역사적 첫 회담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여러 레벨에서 메시지가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그러나 제일 중요한 것은 김정은 위원장이 판문점 선언을 통해 직접 발표한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해나가겠다는 정상 차원의 의지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회담 장소와 관련, "우리로서는 판문점이 된다면 이미 다 준비된 장소이고 판문점이 가진 상징성, 역사성에 비춰 매우 의미 있는 회담이 될 것으로 생각하지만, 우리의 선택이 아니라 북한과 미국의 선택"이라고 답했다.

강 장관은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등 고위 당국자들이 'PVID'(영구적이며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를 언급하는 데 대해 "분명히 'CVID'(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와 다른 단어"라면서 "폼페이오 장관 입장에서는 그만큼 근본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의 표명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complete'(완전한)와 'irreversible'(불가역적인)을 묶으면 'permanent'(영구적인)다. 표현만 다른 것"이라면서 "CVID는 폼페이오 장관이 쓰고 안 쓰고를 떠나 유엔 안보리 결의에 명시된 확인된 용어"라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향후 '종전선언'이 이뤄질 경우 중국의 참여 범위에 대해서는 "종전선언은 한국전이 끝났다는 것을 정치적으로 선언하는 부분인데, 취지와 목적에 부합하는 조합이 과연 무엇인가 더 협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이) 정전체제 당사자임은 다 인정하는 것 같다"면서도 "그 이후 상황이 많이 변했다. 중국이 우리와 국교정상화가 됐고, 65년이 지난 이 시점에 당사국 체제가 맞느냐는 협의하고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미국 방문을 추진하는 강 장관은 향후 폼페이오 장관과의 회동시 "남북정상회담의 좋은 결과를 어떻게 북미정상회담의 좋은 성공으로 이어갈지가 협의 노선이 될 것"이라며 "비핵화, 종전선언, 평화체제 부분을 크게 나눠 협의하게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강 장관은 지난달 27일 남북정상회담 당시 직접 만난 김정은 위원장에 대해서는 "굉장히 정리가 잘 되어 있고 예의 바르고 (문재인) 대통령님에 대한 배려, 이런 것이 매 순간 느껴졌다"면서 "한반도 평화에 대한 의지가 굉장히 강하시다는 것을 느꼈다"고 돌아봤다.

그는 또 '김 위원장이 외교적 언사를 구분하던가'라는 질문에는 "충분히 준비하고 나오셨다는 생각을 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