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남북 정상이 '판문점 선언'에서 서해 북방한계선(NLL) 일대의 평화지대화에 합의한 가운데 외교안보부처 등 장관 4명이 5일 연평도와 백령도 현장 방문에 나선다.

송영무 국방·조명균 통일·강경화 외교·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날 합동으로 백령도와 연평도를 찾아 주민들의 의견을 들을 예정이다.

국방부는 "백령도와 연평도 주민 소통을 위해 외교·안보·해수부 장관이 함께 가서 긴장상태를 어떻게 해소할 것인지, 남북 어민들이 평화롭게 어로 활동을 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한 소통을 위한 답사"라고 설명했다.

이는 남북 정상 간 서해 NLL 평화지대화 합의를 이행하기 위한 남측의 첫 조치로 평가된다.

통일·외교·국방장관 이외에 해양수산부 장관까지 연평도를 찾는 것은 군사적 측면 이외에 유연성 있는 NLL 평화지대화 방안을 모색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남북 정상은 지난달 27일 합의한 '판문점 선언'에서 서해 NLL 일대를 평화수역으로 만들어 우발적인 군사적 충돌을 방지하고 안전한 어로 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실제적인 대책을 세워나가기로 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도 2007년 남북정상회담에서 서해 NLL에서의 우발적 충돌 방지를 위해 '공동어로수역'을 지정하고 평화수역을 조성하는 데 합의했으나 실현되지는 못했다.

우리측은 평화수역 지정을 위한 기준선으로 NLL을 제시했지만 북측은 NLL 남쪽에 일방적으로 선포해둔 '서해 경비계선'을 고집했다.

서해 NLL 평화지대화 합의 이행과 관련한한 구체적 방안은 이달 중 있을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에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북한 관영 매체가 지난달 28일 판문점 선언을 보도하면서 우리측 발표 문구대로 '서해 북방한계선'을 그대로 표기해 NLL을 인정하려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서해 NLL 일대는 '한반도 화약고'로 불릴 만큼 육·해상의 화력이 밀집된 곳이다. 1999년 제1차 연평해전, 2002년 제2차 연평해전, 2009년 대청해전, 2010년 천안함 피격과 연평도 포격 도발 등이 이 지역에서 발생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