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중 친선·협조관계 발전, 정세 흐름 발전 방향과 전망 논의"
北중앙통신 "김정은, 왕이 접견…폭넓고 깊은 의견 교환"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3일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만나 담화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4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동지께서는 5월 3일 우리나라를 방문하고 있는 중국 국무원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 왕이 동지를 접견하셨다"라며 "최고영도자(김정은) 동지께서는 왕이 동지와 한 달여 만에 다시금 상봉한 데 대하여 못내 기뻐하시며 반가운 인사를 나누셨다"고 전했다.

통신은 이어 "접견에서는 조·중 두 나라 사이의 단결과 전통적인 친선·협조 관계를 전면적으로 계승하고 심화·발전시킬 데 대해서와 조선반도 정세 흐름의 발전 방향과 전망을 비롯한 호상 관심사로 되는 문제들에 대한 폭넓고 깊이 있는 의견 교환이 있었다"고 밝혔다.

통신은 "(두 사람의) 담화는 시종 동지적이며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다"라며 "최고영도자 동지께서는 왕이 동지와 훌륭한 담화를 나누면서 중요한 문제들에 대한 조·중의 견해를 재확인하고 의견을 교환한 데 대하여 커다란 만족을 표시하시었다"고 전했다.

통신은 김 위원장과 왕 부장 간 구체적인 대화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왕 부장은 김 위원장에게 "중국은 성공적인 남북정상회담과 획기적인 '판문점 선언'에 대해 지지와 축하의 뜻을 전한다"며 "중국은 한반도 종전과 정전체제에서 평화체제로의 전환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한반도 비핵화 실현은 북한의 결연한 입장"이라며 "우리는 대화 회복을 통해 상호 신뢰를 쌓고, 한반도 평화의 근본적인 위협을 청산하는 것을 토론하길 원한다"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왕 부장은 김 위원장에게 보내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인사를 전했고, 김 위원장은 시 주석과 중국 인민에게 보내는 북한 노동당과 정부, 인민의 인사를 전해달라고 왕 부장에게 당부했다.

김 위원장과 왕 부장의 만남에는 쿵쉬안유(孔鉉佑) 중국 외교부 부부장, 리진쥔(李進軍) 주북 중국 대사 등이 배석했다.

왕 부장은 전날 주체사상탑과 류원신발공장, 옥류아동병원 등을 참관하고 평양을 떠나 중국으로 귀환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