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 공천 작업을 진행 중인 더불어민주당이 끊이지 않는 공천 잡음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민주당 서울 중구청장 공천에서 탈락한 김태균·김찬곤 등 예비 후보들은 전날에 이어 3일에도 서울 영등포동 서울시당을 항의 방문했다. 이들은 언론에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2011, 2014년과 이번까지 세 번 연속 밀실·철새 공천이 이뤄졌다”고 민주당을 비판했다. 이들은 지난 2일 추미애 대표와 우원식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회의하고 있던 국회 당 대표실을 기습 방문해 “밀실 공천을 없애라”고 항의했다. 이 과정에서 “××놈의 당”이라는 욕설까지 나왔다. 국회 당 대표실 앞에서 자해소동을 벌인 성백진 중랑구청장 예비후보는 같은날 민주당 당사 앞에서 삭발식까지 했다.

성남시장 후보로 단수공천한 은수미 후보가 조폭 출신 사업가에게 차량을 지원받았다는 의혹도 잦아들지 않고 있다. 은 후보의 운전기사 최모씨가 그만둔 지 4개월 만에 성남시 계약직 공무원으로 임용된 것으로 드러나 채용 배경을 둘러싼 논란도 새로 불거졌다. 전략 공천에 대한 당내 반발이 이어지고 있지만 민주당은 “공천 재심은 계획하고 있지 않다”는 입장이다. 당 지방선거기획단 관계자는 “중구나 중랑구는 그동안 승리하지 못한 지역이어서 이번에 새 인물을 내기로 한 것”이라며 “아직 후보를 바꿀 만한 중대한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은 후보에 대해서도 “초기에 제기된 의혹 이상이 나온 게 없다”며 “현재까지 의혹들은 후보 자격을 박탈할 정도의 사안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김우섭 기자 dut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