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수목원 개원식 축사서 밝혀…산림청장이 대독

이낙연 국무총리는 3일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사업 중 유엔의 대북제재에 해당하지 않는 사업들은 남북 간 협의와 준비가 되는 대로 시작하려 한다"며 "북한의 조림(造林)을 돕는 사업도 그 가운데 하나"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경북 봉화군 국립백두대간수목원 개원식 축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당초에는 이 총리가 직접 축사할 예정이었으나, 문재인 대통령 주재 헌법기관장 초청 오찬에 참석하게 되면서 김재현 산림청장이 축사를 대독했다.
이총리 "대북제재 해당 않는 '북한 조림사업' 준비"
이 총리는 축사에서 "북한 조림 지원을 위해 필요한 준비를 산림청과 지방자치단체들이 함께 갖추도록 하겠다"며 "수목을 비롯한 생물자원의 보존과 연구에 남북이 협력하는 날도 빨리 오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식량이 귀하던 시대에는 숲보다 들이 더 고마웠지만, 시대가 달라져 이제 숲은 들보다 더 많은 도움을 인류에게 준다"며 조림사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백두대간에 국립수목원이 생긴 것은 늦었지만 당연하다.

백두대간 수목원은 그만큼 의미가 크고, 역할도 크다"며 "전국의 국민이 동경하는 명소가 되고, 숙소와 휴양시설을 확충하면 연간 방문자 50만 명 목표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 총리는 "정부는 2020년에는 국립세종수목원, 2026년에는 국립새만금수목원을 조성할 계획"이라며 "이들 사업이 차질 없이 이루어지도록 착실히 준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총리 "대북제재 해당 않는 '북한 조림사업' 준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