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문정인에 "대통령 입장과 혼선 빚어지지 않게 해달라"
靑 "불필요한 혼선 빚어지지 않았으면…4·27 때 주한미군 얘기 없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2일 "주한미군은 한미동맹의 문제"라며 "평화협정 체결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고 말했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문정인 대통령 외교안보특보의 주한미군 관련 발언에 대해 문 대통령이 직접 한 말을 전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대변인은 또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조금 전 문 특보에게 전화해 대통령의 이런 말을 전달한 뒤, 대통령의 입장과 혼선이 빚어지지 않게 해달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문 특보는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외교 전문지 '포린어페어스'에 기고한 글에서 한반도 평화협정이 체결되면 주한미군 주둔을 정당화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기자들을 만나 '미국에 잘못된 신호가 가면 안 된다는 의미인가'라는 질문에 "불필요한 혼선이 빚어지지 않았으면 하는 것이 우리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오늘 아침 티타임에서 이 얘기가 나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직접 이 문제를 언급한 배경이 있느냐'는 물음에는 "문 특보의 발언에 대해서는 과거에도 청와대에서 입장을 밝힌 적이 있었다"고 답했다.

문 특보는 지난해 "북한이 핵·미사일 활동을 중단하면 미국의 한반도 전략자산과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축소할 수 있다"고 발언했다가 청와대로부터 경고를 받은 바 있다.

이 관계자는 '예전에는 경고였는데 (이번에도 경고인가)'라는 질문에는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 달라"라고 말했다.

이어 '사상의 자유로 받아들일 수 있다고 했다가 갑자기 강경한 입장을 낸 이유가 뭔가'라는 물음에도 "이대로 받아들여 달라"라고 답했다.

'이 사안과 관련해 미국 측에서 얘기가 나온 것이 있느냐'는 물음에도 "없다"고 대답했으며, 4·27 남북정상회담 당시 주한미군에 대해 대화를 했느냐는 말에는 "없었다"고 밝혔다.

'임 비서실장의 전화를 받고서 문 특보의 반응이 어땠냐'는 질문에는 "임 비서실장이 전화하러 가는 것까지 봤고, (문 특보의 반응은) 못 들었다"고 설명했다.

문 특보의 사퇴도 고려하느냐는 질문에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 "주한미군은 한미동맹의 문제… 평화협정 체결과 무관"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