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3개국이 오는 9일 도쿄(東京)에서 열리는 정상회담에서 북한 비핵화 요구를 담은 공동선언을 발표할 방침이라고 요미우리신문이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2일 보도했다.

요미우리는 "선언에는 북한에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핵·탄도미사일 폐기를 요구하는 것을 명기하는 방향"이라며 비핵화 의사를 밝힌 북한이 구체적 행동을 취하도록 한중일이 협력해 대응할 것이라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최근 남북정상회담에서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핵 없는 한반도 실현을 목표로 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한중일 공동선언은 남북정상간 합의를 '환영'한다고 명기하고, 북미정상회담에서 진전을 기대한다는 입장을 포함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요미우리는 대북 경제제재와 관련해선 "완전하고 검증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가 실현되기까지 최대한의 압력 유지를 내건 한일과 비핵화 진전에 맞춰 압력을 단계적으로 완화해야 한다는 중국의 주장에 차이가 있어 표현 조정이 계속되고 있다"고 전했다.

신문은 이어 선언에는 한중일 자유무역협정(FTA) 타결을 위한 협력과 경제·무역관계 강화, 스포츠 교류 등 폭넓은 분야에서3개국 협력도 명기될 방침이라며 "몇개 분야에선 선언과 별도로 공동성명을 내는 반안도 준비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는 취임 후 이번에 처음으로 각각 일본을 방문하게 된다.

요미우리는 3개국 정상이 각각 양자회담을 할 예정이며 "리 총리는 '공빈'(公賓)으로 방일해 아키히토(明仁) 일왕을 만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日언론 "한중일, '北비핵화 요구' 정상회담 선언에 명기 방침"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