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문정인 특보의 '주한미군' 발언과 관련해 "주한미군은 한미동맹의 문제"라고 2일 밝혔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주한미군은 평화협정 체결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은 또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조금 전 문 특보에게 전화해 대통령의 이런 말을 전달한 뒤, 대통령의 입장과 혼선이 빚어지지 않게 해달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문 특보는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외교 전문지 '포린어페어스'에 기고한 글에서 한반도 평화협정이 체결되면 주한미군 주둔을 정당화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문 특보는 지난해 "북한이 핵·미사일 활동을 중단하면 미국의 한반도 전략자산과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축소할 수 있다"고 발언했다가 청와대로부터 경고를 받은 바 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 관계자는 '예전에는 경고였는데 (이번에도 경고인가)'라는 기자들의 질문에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 달라"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이어 연이어 청와대와 엇박자를 내고 있는 문 특보에 대해 사퇴를 고려하고 있지는 않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장제원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그간 문정인 특보가 논란을 일으킬 때마다, 청와대는 ‘개인적인 의견’이라며 치고 빠졌지만 평창동계올림픽 전 한미연합훈련 축소, 사드 기지 일반환경영향평가 전환 등 그 ‘개인적 의견’은 대부분 적중했다"면서 "청와대와 교감없는 개인적 의견이 정부정책으로 정확하게 적중하고 있으니, 일심동체가 아니라면 돗자리를 깔아도 될 수준이다"라고 말했다.

장 대변인은 "주한미군 철수가 청와대의 입장이 아니라면 문정인 특보를 즉각 파면하라"고 요구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