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방탄국회 소집했다'며 비판도…"추경·민생법안 처리해야"

더불어민주당은 2일 남북정상회담의 성과를 한반도 평화로까지 이어가기 위한 국회 차원의 노력을 재차 강조하면서 '평화 드라이브'의 속도를 높였다.

특히 문정인 대통령 외교안보특보가 한반도 평화협정 체결 이후 주한미군 철수 가능성을 언급한 것이 논란을 부를 것으로 보고 '주한미군 계속 주둔' 입장을 밝히며 차단에 나섰다.
민주, 평화 띄우기 속 "주한미군 계속 주둔" 밝히며 野공세 차단
추미애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 어느 언론에서 평화협정 때는 주한미군 주둔이 필요치 않다는 제하의 기사가 있었다"며 "우리 당의 일관된 입장은 주한미군은 국내 평화의 지킴이로 계속 주둔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6·15 (남북)정상 선언에서도 주한미군 철폐는 있을 수 없고 주한미군은 국내에 계속 주둔해야 한다는 양 정상 간의 양해가 있었다"고도 했다.

야당공세를 서둘러 막고 남북정상회담 계기로 우위를 점했다고 판단한 정국 주도권을 더욱 강하게 쥐려는 행보로 읽힌다.

민주당은 '판문점 선언'의 실질 이행을 위한 초당적 협력을 내세워 야당에 역공을 취하기도 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전 세계에 퍼진 감동과 영향력을 무겁게 받아들여 남북정상회담 후속조치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며 "모든 국민이 바라는 전쟁 없는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로 나가도록 판문점 선언이 불가역적으로 이행될 수 있게 초당적 협력을 야당에 당부한다"고 말했다.

추가경정예산(추경)안과 민생법안 처리를 고리로 한 공세도 강화했다.

우 원내대표는 "오늘은 한국당이 단독 소집한 5월 국회 첫날"이라며 "여야 합의도 없이 한국당의 일방적인 소집 요구는 (체포동의안이 제출된) 홍문종·염동열 의원을 위한 방탄 말고는 무엇으로도 설명이 안 된다"고 비판했다.

그러곤 "한국당은 방탄국회 말고 추경과 민생 입법 처리에 올인해야 한다"고 했다.
민주, 평화 띄우기 속 "주한미군 계속 주둔" 밝히며 野공세 차단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