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문재인 정부 출범 1주년을 앞두고 내부 조직진단에 돌입하면서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평가 결과에 따라 일부 조직은 통·폐합될 수도 있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1일 청와대에 따르면 각 비서관실은 이번주 내로 자체 조직 및 정책 평가서를 마무리해야 한다. 조직 평가서는 총무비서관실에서, 정책 평가서는 정책기획비서관실에서 각각 취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매년 자체 평가 작업을 하지만 올해는 사정이 좀 다르다. 청와대가 평가 결과를 토대로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예고했기 때문이다. 지난달 24일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청와대 조직을 운영하면서 제기된 다양한 의견들과 각 조직 성과를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며 “청와대 내의 조직진단 및 각 부서 업무평가를 진행해 향후 국정 운영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일부 비서관실의 경우 신설되거나 통·폐합될 수 있다”고 했다.

이에 따라 일부 청와대 관계자는 정부 기관이나 언론 등 외부 인사들에게 개별 비서관의 평판을 묻기도 한다. 외부 평가가 반영되는 것은 아니지만 일종의 ‘가늠자’가 될 수 있어서다.

일각에서는 업무가 중복되는 균형발전비서관과 자치분권비서관 등의 통·폐합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청와대는 각 비서관실이 제출한 조직 및 업무 평가서를 바탕으로 오는 6월13일 지방선거 전까지 조직 개편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