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총리, 독립유공자 묘역 찾아 "기적처럼 찾아온 평화 살려야"
이낙연 국무총리는 1일 독립유공자 집단 묘역인 대구 국립신암선열공원 개원식을 찾아 "기적처럼 찾아온 평화의 기회를 우리가 살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개원식 기념사에서 "나흘 전 남북정상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을 위한 획기적 토대가 마련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총리는 "이곳에 잠드신 선열들께서 독립운동에 헌신했을 때는 남과 북이 따로 있지 않았다.

선열들이 꿈꾼 독립은 분단된 독립이 아니었다"며 "그러나 해방 조국은 남과 북으로 갈라졌고, 분단된 채 73년이 지났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기회를 살려 한반도에 핵무기를 없애고 항구적 평화를 확보해 분단을 극복해 가야 한다"며 "문재인 정부는 착실하고도 신속하게 그 길을 가겠다.

그것이 조국 독립을 위해 모든 것을 바친 선열들에 대한 의무"라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또 "조국을 위해 헌신한 조상을 기억하고 모시는 일은 후손의 당연한 도리"라며 "문재인 정부는 그 도리를 충실히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독립운동의 역사를 더 올바르게 정리하고 의병과 여성 등 광복을 위해 희생했으나 여태 파악되지 못한 분들을 찾아 합당하게 예우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독립유공자 가운데 국립묘지에 안장되지 못한 6천여 분을 더 충실히 모시도록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하는 등 내년 3·1 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기까지 의미 있는 조처를 하도록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