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남북한 경제협력(경협)을 위한 로드맵을 마련하기로 하는 등 컨트롤타워를 맡기로 하면서 경협 재개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지난 27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남북 정상회담에서 당초 예상과 달리 경협 문제가 비중 있게 다뤄지면서 청와대 기류도 달라졌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30일 남북 정상회담 직후 회담에서 경협이 논의된 데 대해 “경의선·동해선 철도 연결 정도만 언급됐을 뿐 개성공단 재가동 등이 본격적으로 들어간 건 아니다”면서도 “북·미 정상회담 결과에 따라 큰 물꼬가 잡힐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북한 비핵화가 급진전될 가능성이 커지면서 대북 제재도 급속하게 풀릴 것으로 관측된다. 이에 맞춰 청와대 차원의 남북 경협 로드맵 마련의 필요성이 커졌다는 분석이다.

청와대에서 김현철 경제보좌관이 키를 쥐게 된 이유는 경협을 과거처럼 남북 간 사업에만 그치지 않고, 문 대통령이 구상하는 신(新)북방정책과 확대·연계하겠다는 포석인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철도 에너지·자원 사회간접자본(SOC) 등 분야에서 러시아 몽골 등 유라시아 지역 간 경제 협력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신북방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북한과의 협력이 필수적이다. 문 대통령이 전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남·북·러 3각 경제협력 사업을 제안한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다. 김 보좌관은 청와대 내에서 신북방정책을 총괄하는 데다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정부위원 간사를 맡고 있어 제격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남북 경협 로드맵에는 단계적 경협 구상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남북 정상회담 후 연 기자회견에서 개성에 남북 공동연락사무소를 설치하는 것과 관련해 “남북 경협 추진을 위한 남북 공동조사 연구작업을 남북 공동연락사무소에서 시작하자”고 제안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