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김정은에 "서울·평양 연락사무소 설치 협의해야" 언급
조명균 "김정은, 선제적으로 시원하고 통 큰 입장 갖고 회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7일 남북정상회담에서 무력불사용 및 불가침 입장을 확인하면서 "(무력 사용은) 제 손으로 제 눈을 찌르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고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밝혔다.

조 장관은 30일 국회를 찾아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에게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보고하고 "판문점 선언에도 언급돼 있듯이 김 위원장은 북한의 무력 불사용 및 불가침에 대해 '맹약, 확약할 수 있다'는 표현을 썼다"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박범계 민주당 수석대변인이 전했다.

이번 발언은 '남과 북은 그 어떤 형태의 무력도 서로 사용하지 않을 데 대한 불가침 합의를 재확인하고 엄격히 준수해 나가기로 했다'라는 남북정상회담의 판문점선언 내용을 추가로 확실하게 거론했다는 의미가 있다.

조 장관은 또 문 대통령이 회담에서 "개성지역에 설치키로 한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말고도 서울과 평양에 연락사무소를 설치하는 문제도 계속 협의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으며 김 위원장에게 "신경제구상에 대해서도 포괄적으로 설명했다"고 보고했다.

조 장관은 개성지역에 설치키로 한 연락사무소와 관련, "개성공업지구가 크게 준비할 필요 없는 인프라가 갖춰졌기 때문에 (해당 지역을) 우선순위로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도보다리에서 배석자 없이 대화를 했고 거기서부터 평화의집까지 오는 동안 대화를 나눴으며 그 이후에 최대 15분 정도 배석자 없이 소통을 이어갔다"면서 "평화의집에서 자연스럽게 단독으로 말씀하는 시간이 이어졌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남북정상회담과 관련, "이번에 무엇보다 양 정상이 완전히 길을 텄다, 완전히 말문을 텄다는 것이 가장 인상적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김 위원장에 대해 "본인이 먼저 선제적으로 통이 크고 시원한 그런 입장들을 갖고 임한 것으로 본다"면서 "김 위원장은 합의문 하나하나에 아주 꼼꼼히 파악하고 그 의미를 구체적으로 체크하면서 이행문제까지도 챙겼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그는 또 판문점 선언에 포함된 각계각층 간 남북협력 문제와 관련, "6·15 공동 선언기념식이나 8·15 기념식 10·4 기념식에 관계 당국과 정당이 합친 공동행사를 논의해볼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조명균 "김정은 '제손으로 눈찌르는 것'이라며 무력불사용 맹약"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