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임시국회 동의"…충북도당 창단대회 열어

민주평화당은 30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판문점 선언'에 대한 국회 비준동의 절차가 신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평화당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 신속히 이뤄져야"
조배숙 대표는 이날 오전 충북 청주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두 정상이 합의한 내용은 국민의 기대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했다"며 "대승적 결단과 흔쾌한 합의를 이끌어 낸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에게 경의를 표한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과 전면적 남북협력에 대비한 법과 제도 정비를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후속조치가 차질없이 진행돼 평화체제를 바탕으로 남북한이 함께 윈윈할 수 있는 경제 체제 구축이 필요하다"며 "김대중 정신을 계승한 민주평화당이 힘을 보태겠다"고 덧붙였다.

조 대표는 "제천 화재 참사와 증평 모녀 사망 사건은 국민의 안전과 복지에 여전히 구멍이 뚫려 있음을 보여준 것"이라며 "정부가 남북문제를 잘 풀어간다고 해서 국정 실패가 용서되는 것은 아니니 맹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혹평을 내놓은 자유한국당에 대해서는 "제1야당으로서 민족적 대경사에 재를 뿌린 한국당은 '한심당'"이라고 쓴소리를 하기도 했다.

장병완 원내대표는 "5월 임시국회에서 판문점 선언의 실질적 이행을 위한 국회 비준을 해야 한다"며 "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은 당리당략을 떠나 5월 국회의 걸림돌이 되는 요소들을 제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5월 국회는 판문점 선언의 비준과 산적한 민생법안을 처리하는 국회가 돼야지 한국당을 위한 방탄 국회가 돼서는 안 된다"며 "민주당 역시 다수의 국민이 원하는 '드루킹 특검'을 수용해야 한다"고도 피력했다.

최경환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북한이 이례적으로 신속하게 표준시간을 한국 표준시에 맞춰 변경한다고 결정한 것은, 합의를 신속히 이행하려는 움직임"이라면서 "우리도 선언문 국회 비준 등 후속 입법조치에 적극적으로 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지원 의원은 BBS 라디오에 출연, "과거 우리가 6·15 정상회담 때 공동선언을 국회에서 비준하지 않아 여러 가지 시비가 있었다"며 "이렇게 좋은 (판문점 선언) 합의를 국회에서 비준함으로써 더 큰 국가적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박 의원은 비준 시기와 관련해서 "북미정상회담 결과를 보고 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민주평화당은 이날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 후 당 지도부와 당직자, 핵심당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북도당 창당대회를 열고, 6·13 지방선거 승리를 다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