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머지않아 통화할 것…어떤 내용으로 하느냐가 중요"
북미정상회담 논의 맞물려 통화 시기·내용 결정될 듯
남북정상 첫 통화 언제 하나… 북미중재에 활용할 듯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4·27 정상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를 명문화한 '판문점 선언'에 합의한 가운데, 후속 논의를 위한 남북 정상 간 '핫라인(직통전화)' 통화가 언제 이뤄질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이르면 이번 주 안에 통화가 가능하리라는 관측도 일단 나온다.

그러나 정상 간 대화나 실무 조율이 어렵지 않게 풀려가는 현황을 고려하면 서두를 이유가 없다는 판단이 따르므로 시기 예측이 쉽지 않은 면이 있다.

애초 핫라인 설치 당시에는 남북정상회담 이전에 통화하는 방안이 검토된 바 있다.

하지만 청와대는 "(정상회담이 성사된 상황에서) 굳이 상징적인 것을 할 필요가 있겠나"라며 통화를 회담 뒤로 미뤘다.

통화하는 것 자체에 의미를 두기보다는, 꼭 대화가 필요한 결정적 국면에서 핫라인을 가동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는 생각인 거다.

청와대 핵심관계자 역시 30일 기자들을 만나 "남북 정상 간 핫라인 통화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머지않아 두 분이 통화를 할 것"이라면서도 "통화를 언제 하느냐보다는 어떤 내용으로 하느냐가 중요하지 않겠는가"라고 반문했다.

특히 내달 열릴 것으로 보이는 한중일 정상회담·한미 정상회담 등 정상외교 일정이 본격화하는 데 발맞춰 남북 정상 간 통화가 이뤄지리라는 분석이 나온다.

한반도 비핵화의 가장 중요한 관문으로 꼽히는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중재자'를 자임하는 문 대통령으로서는 자신이 체감한 미국·중국·일본의 기류에 대해 김 위원장과 공유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핵심 의제가 될 것으로 추정되는 비핵화나 북미수교,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등에 대해 북한과 미국 양측의 입장을 조율하려면 실무자급 대화가 아닌 정상 간 직접 통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 입장에서도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선 문 대통령과 소통을 하며 미국 및 주변국의 태도를 점검하는 일이 중요하다.

결국, 남북 정상 간 통화가 언제 어떤 방식으로, 무슨 내용으로 이뤄질지는 '메인 이벤트'인 북미정상회담의 논의 진척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셈이다.
남북정상 첫 통화 언제 하나… 북미중재에 활용할 듯
일단 두 정상 사이에서 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공감대만 이뤄진다면 핫라인 통화는 어렵지 않게 성사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이미 판문점 선언에서 '양 정상은 정기적인 회담과 직통전화를 통하여 민족의 중대사를 수시로 진지하게 논의하고 신뢰를 굳건히 한다'는 데 합의한 바 있다.

문 대통령 역시 판문점 선언 채택 직후 평화의집 앞에서 입장을 발표하면서 "남북은 주도적으로 우리 민족의 운명을 결정해 나가되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력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며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해 정기적 회담과 직통전화로 수시로 논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