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 수세에서 평화 공세로 국면전환 기대…초당적 협력 압박
우원식 "판문점선언 제도화해야…국회 차원의 필요한 조치 검토"

더불어민주당은 28일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강한 평화 드라이브를 걸며 정국 주도권 확보에 나서고 있다.

남북정상회담과 판문점 선언의 성과를 대대적으로 알리고 야권에는 한반도 평화 구축을 위한 초당적 협력을 촉구하는 등 여권에 호재인 정상회담 정국을 이어가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여기에는 이번 정상회담이 그동안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의 사퇴, 드루킹 사건 등 여권에 쏟아진 악재를 털고 수세 국면에서 벗어날 계기가 될 수 있다는 기대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이날 구두 논평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 남북관계 진전을 위한 역사적인 4·27 판문점 선언은 한반도의 역사를 바꿀 것"이라면서 "역사적인 공동선언을 폄훼해서는 안되며 남북 정상 간 공동선언이 실효를 거둘 수 있도록 입법 등 초당적인 협력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전날 남북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위장 평화쇼'라고 맹비난한 것에 발끈했다.

초선인 전재수 의원은 트위터 글에서 홍 대표를 거론하면서 "당신들은 어느 민족, 어느 나라 사람들입니까.

역사에 부끄럽지는 않아야 하지 않을까요"라고 성토했다.

당 핵심관계자는 "한반도 평화 국면에서 한국당이 현재와 같은 태도를 고수할 경우 국내 정치에서뿐 아니라 세계적인 미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남북정상회담의 성과를 제도적으로 공고하게 하는 데 필요한 국회 차원의 노력을 진행할 예정이다.

청와대가 판문점 선언에 대한 국회의 비준 동의를 추진하고 있는 만큼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는 게 민주당의 방침이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판문점 선언을 제도화하고 불가역적으로 만들 필요가 있다"면서 "법제처 검토 등이 나오면 그에 따라 필요한 국회 차원의 조치를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나아가 민주당은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평화 세력 대 대결 세력'이라는 구도도 부각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과정에서 드루킹 사건 특검 도입을 요구하는 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 3당 공조의 동력도 자연스럽게 약화할 것으로 민주당은 보고 있다.

다만 드루킹 특검 문제의 경우 전날 한국갤럽 여론조사에서 특검 도입 찬성 의견이 55%로 나온 것에 주목하면서 여론의 추이를 더 지켜봐야 한다는 신중론도 일부 있다.
[판문점 선언] 민주, 평화 드라이브… "홍준표 어느 나라 사람이냐"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