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7일 오전 판문점 평화의 집 2층 회담장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 한국공동사진기자단)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7일 오전 판문점 평화의 집 2층 회담장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 한국공동사진기자단)
2018 남북정상회담이 한반도의 남북 경계선인 판문점(板門店)이 열렸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7일 오후 12시 15분께 중간 브리핑을 통해 미공개 대화 내용을 공개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만난 문재인 대통령은 "판문점 의장대를 외국에서도 좋아하는데 이번엔 약식이라 아쉽다"고 말했고 김정은은 이에 "그런가. 대통령이 초대해 주시면 언제라도 청와대에 가겠다"고 화답했다고 윤 수석은 전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들이 나오는 길을 환송해 줬다. 우리 어깨가 무겁다"고 환담을 이끌어 갔다.

김정은은 "앞으로 잘하겠다. 기대에 부응해 좋은 세상을 만들어보자"고 했다.

10시 15분부터 시작된 두 정상의 회담은 약 100분간 진행됐다.

오전 정상회담이 종료된 후 두 정상은 별도의 오찬과 휴식시간을 갖는다. 양측은 오전 정상회담 결과를 정리하고 오후 전략을 수립하는데 시간을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북측은 오찬 시간에 군사분계선을 넘어 북측에서 오찬을 한 후 오후에 다시 돌아온다.

오후에는 남북 정상이 평화와 번영을 기원하는 공동기념식수를 하게 되는데 양 정상은 65년 동안 대결과 분단의 상징이던 군사분계선 위에 ‘평화와 번영’을 상징하는 소나무를 함께 심게 된다.

기념식수 장소는 고 정주영 회장이 소떼를 몰고 고향으로 방북했던 군사분계선 인근의 ‘소떼 길’이 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소나무 식수에는 한라산과 백두산의 흙을 함께 섞어 사용하고 식수 후에 김정은은 한강수를, 문재인 대통령은 대동강 물을 주게 된다.

공동식수는 우리 측이 제안했고, 북측이 우리가 제안한 수종과 문구 등을 모두 수락하면서 성사됐다.

문 대통령과 김정은이 공동식수를 마치고 나면 군사 분계선 표식물이 있는 ‘도보다리’까지
양 정상이 친교 산책을 하면서 담소를 나눌 예정이다. '도보다리'는 유엔사에서 FOOT BRIDGE (풋 브릿지)라고 부르던 것을 그대로 번역해 칭하게 된 것으로 준비위원회는 이번 2018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도보다리 확장 공사를 진행한 바 있다.

양 정상은 산책 후 평화의 집으로 이동해 오후 회담을 이어간다.

6시 30분부터는 양측 수행원이 참석하는 환영만찬이 평화의 집 3층 식당에서 열린다.


판문점=공동취재단/이미나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