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정상이 환담을 나누고 있다. (자료 = KTV 캡처)
남북 정상이 환담을 나누고 있다. (자료 = KTV 캡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27일 남북정상회담을 정례화하자는 의지를 내비쳤다.

김 위원장은 판문점 남측 자유의 집 2층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11년만의 정상회담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힘든 높이로 막힌 것도 아니고 여기까지 역사적인 이 자리 오기까지 11년이 걸렸는데, 오늘 걸어오면서 보니까 왜 이렇게 오래 걸렸나 생각이 들었다"고 소회를 밝혔다.


그러면서 "역사적인 이런 자리에서 기대하는 분도 많고 아무리 좋은 합의나 글이 나와도 발표돼도 그게 제대로 이행되지 못하면 오히려 이런 만남을 갖고도 좋은 결과에 기대를 품었던 분들에게 더 낙심 주지 않겠나"라고 지적했다.

이는 2000년 남북정상회담 결과물인 6·15공동선언과 2007년 남북정상회담에서 채택된 10·4정상선언이 제대로 이행되지 못한 데 대한 아쉬움을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2007년 정상회담 이후 지난 11년을 '잃어버린 세월'로 규정했다. 이를 만회하기 위해 수시로 만나자는 입장도 내비쳤다.

그는 "앞으로 정말 마음가짐을 잘하고 정말 우리가 잃어버린 11년 세월이 아깝지 않을 정도로,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정말 수시로 만나서 걸리는 문제를 풀어나가고 마음을 합치고 의지를 모아서 그런 의지를 갖고 나가면 우리가 잃어버린 11년이 아깝지 않게 우리가 좋게 나가지 않겠나 그런 생각도 하면서 정말 만감이 교차하는 속에서 한 200m를 걸어왔다"고 말했다.

앞서 김 위원장은 평화의 집 1층에서 접견실로 이동하기 앞서 방명록에 '새로운 력사는 이제부터. 평화의 시대 력사의 출발점에서'라고 적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