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45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27일 일본 내 북한에 의한 납치 피해자 가족들도 숨을 죽이며 회담 상황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이들은 이번 남북정상회담과 곧이어 열릴 북미정상회담에서 납치피해자 문제에 진전이 이뤄져 북한에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납치 피해자들이 고국을 찾아 가족 품으로 돌아오는 계기가 되길 기대했다.

다구치 야에코(田口八重子·실종 당시 22세)의 오빠이자 실종가족회 대표인 이즈카 시게오(飯塚繁雄·79)씨는 교도통신에 "정세가 급하게 돌아가고 있다. 납치문제가 해결되도록 전개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요코타 메구미(橫田めぐみ·실종당시 12세)의 어머니 사키에(早紀江·82)씨는 "몇달 뒤가 될지 알 수 없지만 (납치된) 어린이들이 돌아오길 바란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마쓰키 가오루(松木薰·실종 당시 26세)의 동생 노부히로(信宏·45)씨는 "북한이 발표한 '사망했다'는 말을 철회하지 않으면 진전이 없다"고 말했다.

일본 내각관방 산하 '납치문제대책본부'는 북한에 의한 납치 피해자가 17명이라고 규정했다.

이 가운데 5명은 2002년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전 총리의 방북 당시 귀국했다.

그런 만큼 현재 문제가 되는 납치피해자는 12명이다.

일본 정부는 이들의 생사확인 및 귀국을 요구하고 있다.

이밖에도 일본 정부는 883명을 특정실종자로 보고 있다.

특정실종자는 납치 피해자로 인정하지는 않았지만 납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인물을 말한다.

그러나 북한은 12명 가운데 8명은 사망했고 4명은 북한에 있지 않다며 일본측 주장을 반박하고 있다.

즉, 납치문제 자체가 이미 해결된 사안이란 논리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