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공동사진기자단
사진-한국공동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을 시작했다.

김정은은 1층에 마련된 방명록에 서명하고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기념촬영을 했다.

당초 오전 10시30분으로 예상됐던 정상회담은 15분 앞서 시작됐다.

김정은은 정상회담 앞서 모두발언에서 "(이런 자리까지) 11년이 걸렸는데 왜 오기 힘들었나 하는 생각이 들었. 합의나 글이 나와도 이행되지 못하면 기대 품었던 분들한테 낙심주지 않겠나. 마음가짐 잘하고 11년 세월이 아깝지 않을 정도로 수시로 만나서 걸린 문제를 풀어나가고 의지를 모아서 나가자"고 말했다.

김정은은 이어 "평화번영 북남 관계가 새로운 역사가 쓰여지는 그런 순간의 출발점에 서서 신호탄을 쏜다는 마음가짐으로 여기 왔다. 오늘 문제들 현안 문제들 툭 터넣고 이야기하고 좋은 결과 만들자"고 전했다.
군사분계선 넘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_사진 한국공동사진기자단
군사분계선 넘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_사진 한국공동사진기자단
만찬에 대한 가벼운 농담도 오갔다. 김정은은 "오기 전에 보니 만찬 음식 가지고 많이 이야기가 나오던데 어렵사리 평양에서 평양냉면을 가져왔는데 대통령이 편한 마음으로 맛있게 드셨으면 좋겠다"고 말해 회담장에서는 웃음이 터져나왔다.

문 대통령은 "전 세계의 눈과 귀가 판문점에 쏠려있다. 그만큼 우리 두사람 어깨가 무겁다고 생각한다"면서 "김정은 위원장이 사상 최초로 군사분계선 넘는 순간 판문점은 분단의 상징이 아닌 평화의 상징이 됐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대화도 통 크게 대화를 나누고 합에 이루어서 온 민족과 평화를 바라는 모든 사람들에게 큰 선물을 만들어 주면 좋겠다. 오늘 하루 종일 이야기하는 만큼 10년 동안 못 다한 이야기 다 하자"고 덧붙였다.

오전 정상회담이 종료된 후 두 정상은 별도의 오찬과 휴식시간을 갖는다. 양측은 오전 정상회담 결과를 정리하고 오후 전략을 수립하는데 시간을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북측은 오찬 시간에 군사분계선을 넘어 북측에서 오찬을 한 후 오후에 다시 돌아온다.

남북정상회담의 역사적인 생중계는 KTV는 물론 한경닷컴 www.hankyung.com에서도 볼 수 있다.

판문점=공동취재단/이미나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