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원내대표(앞줄 왼쪽 여섯 번째) 등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24일 ‘댓글 조작 사건’ 주범인 김모씨(필명 드루킹)가 운영한 파주시 느릅나무출판사 앞에서 비상 의원총회를 열고 특검을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성태 원내대표(앞줄 왼쪽 여섯 번째) 등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24일 ‘댓글 조작 사건’ 주범인 김모씨(필명 드루킹)가 운영한 파주시 느릅나무출판사 앞에서 비상 의원총회를 열고 특검을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은 24일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 모임으로 알려진 ‘달빛기사단’도 매크로(반복명령 자동실행 프로그램)를 활용한 여론 조작을 했다고 주장했다. 또 ‘드루킹 사건’으로 불리는 더불어민주당원의 댓글 조작에는 네이버와 이 회사 부사장 출신인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연루돼 있을 것이라며 즉각적인 조사를 촉구했다.

한국당은 이날 드루킹 사건의 근거지로 지목된 경기 파주시 느릅나무출판사를 찾아가 특검과 국정조사를 재차 요구했다. 한국당을 포함해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 3당은 전날 ‘드루킹 여론 조작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특검법안’과 국정조사 요구서를 공동으로 제출했다.

한국당은 윤 수석의 연루 가능성까지 꺼내들며 ‘드루킹 정국’ 전선을 확대하려는 모습이 역력했다. ‘민주당원 댓글조작 진상조사단’ 단장인 김영우 의원은 “네이버 부사장 출신인 윤 수석은 지난 대선 때 문재인 후보 캠프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공동본부장이었다”며 “대규모로 SNS와 댓글이 조작됐는데 과연 윤 수석이 이를 몰랐겠느냐”고 말했다. 청와대를 겨냥하며 공세 수위를 바짝 끌어올린 것이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달빛기사단’도 여론 조작에 가담했을 것이란 추정을 내놨다. 달빛기사단은 문 대통령의 성인 ‘문(moon·달)’과 ‘기사단’을 합친 단어로, 문 대통령을 지지하는 네티즌을 의미한다. 김 원내대표는 “최근 제보에 따르면 드루킹은 ‘달빛기사단에서 우리를 계속 공격하면 그것(달빛기사단이 매크로 프로그램을 사용했다는 내용)을 제출하겠다’고 언급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사건은 드루킹의 경공모(경제적 공진화 모임)와 달빛기사단이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해 경쟁적으로 여론을 조작하다가 드루킹 일당이 적발된 사건으로 보인다”며 “달빛기사단도 매크로 프로그램을 통해 여론 조작에 나섰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당은 미확인 제보까지 동원해 전방위 공세에 나서는 모양새다. 정치권에선 드루킹 사건의 파장이 예상보다 크지 않은 데 따른 위기감으로 해석했다. 오는 27일로 예정된 남북한 정상회담, 한진가(家) 오너들의 갑질 의혹 등 더 큰 화제에 희석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드루킹 사건이 6·13 지방선거에 예상보다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박동휘 기자 donghui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