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24일 야당의 ‘민주당원 댓글조작 의혹’ 공세가 도를 넘어 사실상의 대선 불복으로 가고 있다며 반격에 나섰다. 전날 야 3당이 ‘대선 댓글조작 의혹’ 명목으로 특검 및 국정조사요구서를 공동 제출한 것으로 계기로 본격적인 ‘대야 강공 모드’로 전환하는 모양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자유한국당은 지난 1년 동안 7번의 국회 보이콧으로 정부와 국회 업무를 마비시키고 있다”며 “(드루킹 사건은) 대선과 관련이 없는데도 몰아가는 건 정권에 대한 불인정, 대선 불복”이라고 비판했다. 설훈 의원도 한 방송에 출연해 “한국당이 지난 1년 동안 특검을 주장한 게 8번”이라며 “기본적으로 정치적 공세를 취한 뒤 사안이 커지면 대선 불복으로 연결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특히 한국당이 특정 언론은 물론 경찰과도 모종의 커넥션을 갖고 드루킹 사건을 ‘대선 불법 댓글조작 사건’으로 몰고 가고 있다고 비난하며 야당의 공세에 맞섰다.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는 TV조선의 한 기자가 드루킹이 운영한 출판사에서 태블릿PC 등을 가져간 사건과 관련해 “경찰은 방송사의 범죄 행위에 (한국당과의) 사전 교감에 의한 기획 의도가 있었는지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당 일각에선 한국당과 TV조선, 경찰이 정보를 공유하며 드루킹 사건을 특검 수사로 유도하고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박범계 수석대변인은 “박성중 한국당 의원은 KBS ‘일요토론’에 출연해 TV조선과의 수사 정보 공유 사실을 실토했다”며 “경찰 일부, TV조선, 한국당이 일종의 커넥션을 갖고 공조하고 있다는 의심을 하기에 충분하다”고 지적했다.

정치권에서는 민주당이 ‘대선 불복 프레임’을 내세운 강공 모드로 국면 전환을 꾀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김우섭 기자 dut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