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 500만원 성격·구체적 전달방법 등 조사 방침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당원이자 파워블로거 김모(49·필명 드루킹)씨의 댓글 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김씨 일당과 돈거래를 한 민주당 김경수 의원의 보좌관 한모씨를 조만간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서울지방경찰청 관계자는 24일 기자들과 만나 "(한 보좌관에 대해) 아직 소환 통보는 안 했지만, 곧 소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사안에 쏠린 관심을 감안하면 이르면 이번 주 내 소환 조사가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적지 않다.

드루킹 김씨가 운영한 네이버 카페 '경제적 공진화 모임' 핵심 멤버인 또 다른 김모(49·필명 성원)씨는 지난해 9월 한씨에게 현금 500만원을 전달했고, 드루킹 구속 직후인 올해 3월 26일 돌려받았다고 경찰에 진술했다.

돈을 전달한 김씨는 조사에서 "개인적인 채권 채무 관계"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경찰은 신빙성이 크지 않다고 보고 있다.

드루킹 김씨가 이 돈이 한씨에게 건너간 사실을 알고서 김경수 의원에게 협박성 메시지를 보낸 점으로 미뤄 이 돈이 단순히 빌려준 차원을 넘어 다른 성격이 있을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이 때문에 경찰은 한씨 조사에서 이 돈의 목적과 성격, 돈이 오간 경위 등을 규명하는 데 집중할 것으로 전망된다.

돈의 실체를 놓고 일각에서는 '인사청탁용 뇌물' 혹은 '또 다른 청탁용 보험성 자금'이라는 등의 해석이 나오고 있어 경찰은 김씨가 한씨에게 돈을 어떻게 전달했는지도 수사하겠다는 입장이다.

한씨를 상대로 한 조사 경과에 따라서는 돈 전달 과정에 김경수 의원이 알았거나 관여했는지, 다른 인물이 개입한 적은 없는지 등도 조사될 가능성도 있다.

경찰 관계자는 '김씨가 전자담배 상자에 돈을 넣어 전달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김씨 진술에 따르면 (전자담배 상자와는) 거리가 멀다"며 "상자에 담았는지, 봉투에 담았는지, 가방에 담았는지 등은 진술의 신빙성을 따지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한씨를 소환해서 주고받은 사람의 진술을 맞춰봐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